민족정신 계승 첫걸음…국난 위기에서 빛난 동학정신 재조명
  • ▲ 경상북도와 경주시는 지난 2일 동학정신을 재조명하고 민족정신을 계승하기 위한 ‘동학기념관 및 교육수련관’ 개관식을 개최했다.ⓒ경북도
    ▲ 경상북도와 경주시는 지난 2일 동학정신을 재조명하고 민족정신을 계승하기 위한 ‘동학기념관 및 교육수련관’ 개관식을 개최했다.ⓒ경북도

    경상북도와 경주시는 지난 2일 동학정신을 재조명하고 민족정신을 계승하기 위한 ‘동학기념관 및 교육수련관’ 개관식을 가졌다.

    행사에는 김상철 경북도 문화관광체육국장, 주낙영 경주시장, 이철우 경주시의회 의장 및 박상종 천도교 교령, 박연환 경주교구장 등 관계자 300여 명이 참석했다.

    행사는 동학문화창작소 해월의 합창과 검무를 시작으로 그간의 경과보고와 시설 내부를 관람하는 순으로 진행했다.

    경주 현곡면 가정리 555번지에 위치한 동학기념관은 구한말 국난의 위기에서 민족정신을 지켜나가간 동학을 재조명하고 이를 후대에 계승하기 위해 2015년부터 7년간 총사업비 119억 원을 들여 연면적 2150㎡, 2개동, 3층 규모로 조성됐다.

    시설은 동학 정신을 계승‧보전하기 위한 동학전시관과 청소년 교육 및 수련장소인 교육수련관으로 구성돼 있다.

    이번 개관을 통해 근대사상의 뿌리인 동학의 발상지로서의 경주의 이미지를 공고히 하고 미래세대에 민족의 긍지와 주체성을 계승할 장소로 활용할 전망이다.

    김상철 경북도 문화관광체육국장은 “동학의 애민‧애족정신은 민족정신의 한 줄기로, 이번 기념관 개관을 통해 우리의 소중한 가치를 계승해 나갈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게 됐다”며 “앞으로도 경북의 문화와 가치가 대한민국을 넘어 전 세계인에 향유될 수 있도록 노력해 나가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