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포항대학교 전경.ⓒ포항대
    ▲ 포항대학교 전경.ⓒ포항대
    포항대학교(총장 하민영)가 한국전문대학교육협의회 부설 고등직업교육평가인증원 이 주관하는 3주기 전문대학 기관평가인증 심사에서 인증대학으로 선정됐다.

    전문대학 기관평가인증은 고등교육기관으로서 기본요건을 충족하고 있는지를 판정하고, 그 결과를 공표함으로써 대학에 사회적 신뢰를 부여하는 평가인증제도이다. 

    3주기 평가는 △대학경영과 발전계획 △교육과정 △학사관리 및 교수학습 △산학협력 및 평생교육 △학생 △교․직원 6개 기준, 13개 세부기준, 30개 평가요소를 기준으로 평가를 진행한다. 인증을 받지 못하는 대학은 교육부가 시행하는 재정지원 사업에 참여 자격이 제한된다.

    포항대학교는 30개 평가요소 중 미충족이나 조건부충족 항목 없이 전 분야 충족 판정으로 인증을 획득하여 기본기를 탄탄하게 갖춘 대학임을 입증하게 됐다.

    이번 인증평가에서 포항대학교는 ‘대학교육품질관리체계운영규정’을 갖추고 있으며 규정에 따라 매년 대학 운영 전반을 점검·평가하고 개선계획을 마련해 대학 운영에 반영하고 있다.

    지난해는 대학성과관리센터를 전담부서로 해 자체평가를 시행함으로써 교육 품질이 점진적으로 성과를 거두고 있다는 평가를 받았다.

    대학의 대표 프로그램인 ‘멘토링’이나 ‘JUST 프로그램’을 통해 재학생의 학업이나 대학생활의 문제점을 발견해내고, 파악된 문제점 개선을 위해 부서 간 상호 유기적 협조를 통한 지속적이고 체계적인 재학생 관리 노력이 우수사례로 꼽혔다.

    하민영 총장은 “우리 대학 구성원들이 함께 노력한 결과”라고 평가하며 “급변하는 교육환경에 적극 대처할 수 있도록 새로운 중장기발전계획을 마련하고 있다. 이를 토대로 지속적인 혁신을 추진해서 지역을 대표하는 전문대학으로 성장해 나가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