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남권 물 문제’ 해결, 광역 철도망 및 도로망 구축 공동협력 합의
  •  

  • ▲ ⓒ대구, 경북, 부산, 경남, 울산 등 영남권 5개 시도지사들이 2일 창원컨벤션센터에서 신공항 조기 건설 등 영남권 상생에 대한 협력방안에 대해 논의하고 협력을 다짐했다. <경북도 제공>
    ▲ ⓒ대구, 경북, 부산, 경남, 울산 등 영남권 5개 시도지사들이 2일 창원컨벤션센터에서 신공항 조기 건설 등 영남권 상생에 대한 협력방안에 대해 논의하고 협력을 다짐했다. <경북도 제공>

    영남권 5개 시도지사는 2일 신공항 조기 건설과 신공항 용역입지 결과를 수용하겠다는데 합의했다.

    영남권 5개 시도지사(서병수 부산시장, 권영진 대구시장, 김기현 울산시장, 김관용 경북도지사, 홍준표 경남도지사)는 이날 창원 컨벤션센터에서 만나 신공항 건설 등 영남권 상생발전을 위한 협력방안 마련 자리에서 이같이 합의했다.

    시도지사들은 이날 공동성명서를 통해 정부에 대해 신공항 조기건설을 촉구했다. 이날 합의는 그동안 부산을 맞서 4개 시도가 대립하는 양상을 빚어온 것에 비해 대승적 차원에서 영남권 신공항 필요성에 대해 적극 공감을 표한 것으로 해석된다. 또한 정부에 대한 강도 높은 압박을 한 것으로 풀이된다.

    특히 이명박 정부 당시인 2011년 경제성이 없다는 이유로 신공항 무산이 되면서 지역갈등이 빚어왔지만, 이번 합의로 인해 영남권 신공항 건설에 대한 당위성이 더욱 높아졌다는 평가를 얻고 있다.

    게다가 정부가 지난 8월 25일 신공항 수요조사 결과, 신공항 건설의 당위성이 입증된 이후 합의가 성사돼 신공항 건설이 조기에 결론날 가능성이 커졌다는 분석이다.

    이에 앞서 박근혜 대통령은 지난 달 2일 국무회의에서 “최근 동남권 신공항 항공수요 조사 연구용역 결과가 발표됐는데 지역 간 경쟁과열, 대립 등으로 갈등이 심화할 소지가 많다”며 “관계부처, 지자체 전문가 그룹 등을 중심으로 경제 논리로 논의해 국책사업 갈등 방지의 선례가 되도록 해달라”고 밝힌 바 있다.

  • ▲ 영남권 5개 시도지사가 지난 2일 창원에서 영남권 상생에 대한 협력에 대한 공동성명서를 발표하고 신공항에 대한 정부 용역조사 수용 등에 대해 합의를 이끌어냈다. <대구시 제공>
    ▲ 영남권 5개 시도지사가 지난 2일 창원에서 영남권 상생에 대한 협력에 대한 공동성명서를 발표하고 신공항에 대한 정부 용역조사 수용 등에 대해 합의를 이끌어냈다. <대구시 제공>

    그동안 영남권 5개 시도는 신공항 건설에 대해 시도 간 미묘한 입장 차이가 있었다. 이번 합의는 신공항 조기 건설을 바라는 지역민의 염원을 위해 조금씩 양보, 대승적 합의를 이끌어 낸 것으로 알려졌다.

    이날 채택된 신공항 공동성명서를 보면△ 국토부에서 발표한 영남지역 항공수요조사 결과 신공항 건설의 당위성이 입증된 만큼 국가 경쟁력 강화를 위해 신공항 조기 건설을 위해 공동 노력하고 △입지선정 등 모든 절차는 경제적 논리에 입각, 공정하고 객관적이며 투명하게 진행될 수 있도록 공동 노력하며, 신공항 입지선정은 정부의 용역결과를 수용하기로 한다. △또 신공항 입지선정에서 제외된 영남권 시도에 대해서는 대규모 국책사업 등이 지원될 수 있도록 힘을 합친다는 내용이 포함됐다.

    강주열 남부권신공항범시도민위원회 위원장은 “영남권 5개 시도에서 정부의 용역결과를 수용한다는 대타협을 이끌어 낸 만큼, 향후 국토부의 신공항 건설은 급물살을 타게 됐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