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DGIST(총장 신성철)가 협업적 능력을 갖춘 융복합 인재 양성에 적극 나선다.
DGIST는 학부생 공동연구프로그램 UGRP를 통해 협업적 능력을 갖춘 융복합 인재 양성에 나서기 위해 6일 오전 10시 30분부터 컨실리언스홀 L29호에서 학부생 및 교직원을 대상으로 2016년 1학기부터 운영되는 UGRP 교육과정의 비전과 로드맵에 대한 설명회를 개최한다.
이번 설명회에서 공개되는 DGIST 학부생 공동연구프로그램 UGRP(Undergraduate Group Research Program)는 타대학에서 진행하는 URP 프로그램에서 한층 더 발전된 프로그램으로 학생들이 융복합 연구의 바탕이 되는 협업적 연구 능력을 기르고 상호 소통 역량을 함양하기 위해 DGIST가 세계 최초로 도입한 새로운 모델이다.
DGIST UGRP는 학부 3~4학년생 5명 내외가 하나의 그룹을 구성해 UGRP 위원회 제안과제(A형) 및 학생 제안과제(B형) 가운데 하나를 선택해 과학기술 관련 학제 간 연구 프로젝트를 해결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특히 학생 제안과제는 학생들 스스로가 기초과학 및 공학, 최신 과학기술 트렌드 등을 반영한 융복합 연구 주제 기획에서부터 연구 수행 및 분석, 성과 도출에 이르는 전 과정을 학생들이 주도적으로 구성하는 지식창출 프로젝트로 장차 학생들이 연구자로서 활동하기 위한 발판을 마련하기 위해 기획됐다.
DGIST 신성철 총장은 “복잡성과 급변성, 융복합으로 대표되는 21세기 글로벌 이슈를 해결할 융복합 연구를 수행하기 위해서는 더 이상 혼자만의 연구로는 어려운 상황이다”며 “DGIST는 창의적이고 도전적인 융복합 연구의 바탕이 되는 협업적 연구능력을 함양한 인재를 육성하기 위해 차별화된 프로그램인 UGRP를 도입했다”고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