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항, 경주지역 관광산업 활성화와 지역경제 활성화 기대
  • ▲ 포항~울산간 고속도로(참고사진 아시안 하이웨이)ⓒ경북도 제공
    ▲ 포항~울산간 고속도로(참고사진 아시안 하이웨이)ⓒ경북도 제공

    동해안 지역의 오랜 숙원사업인 울산~포항고속도로가 29일 개통한다.

    이날 경주 외동휴게소에서 열린 개통식에는 최정호 김관용 경북도지사 국토부2차관 등 200여명이 참석해 본격적인 동해안고속도로 시대의 개막을 알렸다.

    울산포항고속도로는 경주와 포항을 잇는 53.7km구간으로 총2조원의 공사비가 투입, 지난 2009년 6월 공사에 착수했으며 다만 양남터널구간(11.6km)은 내년 6월까지 공사를 완료할 계획이다.

    이번 개통으로 당장 울산과 포항간 운행거리가 20.8km짧아지고 주행시간은 28분 단축되게 됐다. 특히 연간 1,304억원의 물류비용 절감효과를 기대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이며 밤낮 없는 교통체증으로 몸살을 앓았던 경주~울산구간 7번국도도 숨통이 트일 전망이다.

    또 포항철강공단, 경주자동차부품단지 등 주요산업단지가 유기적으로 연결돼 산업경쟁력 향상에도 많은 도움이 기대되며 포항, 경주지역 관광산업 활성화와 지역경제 발전에도 크게 기여할 것으로 전망된다.

    경북도는 그동안 서남해안 중심의 L자형 개발축을 U자형으로 변경하고자 각고의 노력을 통해 2008년 6월 국회에서 동서남해안권발전특별법이 제정되도록 했으며, 2011년 제4차국토종합수정계획을 통해 동서 9개축, 남북 7개축의 간선망 구축이 계획되도록 해 동해안 고속도로의 발판을 마련하기도 했다.

    김관용 경상북도지사는 “어려운 국가 재정에도 불구하고 동해안고속도로를 비롯한 경북의  SOC사업이 활발히 추진될 수 있도록 지원해 주신 지역 국회의원들과 300만 도민들께 깊은 감사를 드린다”며 “앞으로도 경북도는 사통팔달 교통망 구축을 통해 일자리를 창출하고 지역경제가 활성화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나가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