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민원등록창구로 개편·운영원스톱 온라인 차량등록 서비스 실시 및 활성화
  • ▲ 포항시가 차량등록 민원 서비스 혁신으로 시민 만족도를 향상 시키고 있다.ⓒ포항시
    ▲ 포항시가 차량등록 민원 서비스 혁신으로 시민 만족도를 향상 시키고 있다.ⓒ포항시

    포항시 차량등록과가 오는 26일부터 ‘통합민원등록 창구 및 원스톱 온라인 차량등록 서비스’를 실시한다.

    지금까지 포항시 차량등록의 민원 창구는 자가용과 영업용, 화물, 차량말소가 분리 운영돼 민원쏠림현상이 수시로 발생할 때 마다 민원인들의 큰 불만이 고조돼 왔다.

    또 최근 경주시 차량등록사업소의 천북면 이전으로 교통이 편리한 포항으로 경주시의 민원마저 급증해 차량등록과를 찾는 민원인들은 장시간 대기로 인해 불편을 겪어야 했다.

    이에 시는 신속한 민원처리와 시민만족도 향상을 위한 통합민원등록 창구 개편 운영과 더불어 언제 어디서든 차량등록사무를 처리할 수 있는 온라인 등록서비스를 확대 운영하기로 했다.

    자가용과 영업용으로 분리 운영돼온 민원창구를 통합해 원스톱 통합민원처리 창구 운영으로 대기시간 단축은 물론 차량등록 업무의 신속한 처리가 가능할 것으로 예상된다.

    교통안전공단과 협업으로 인터넷상에서 언제 어디서든 민원을 처리할 수 있는 ‘온라인 등록서비스’ 실시로 무방문, 무서류 등록처리, 등록비용 전자납부 까지 원스톱 온라인서비스가 가능하게 됐다.

    온라인으로 등록된 민원은 자동차등록번호판의 배송과 부착 서비스까지 한번에 이뤄져 직접 창구를 방문하는 불편을 들어준다.

    포항시 이숙희 차량등록과장은 “지금까지 차량등록과를 방문하는 민원인들의 가장 큰 불만은 복잡한 민원 창구와 긴 대기시간이었다”며 “직원 재배치와 획기적인 민원처리방식 개선으로 시민들의 차량등록 민원 업무에 대한 만족도를 향상시킬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