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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주시가 지난해 말 국민권익위원회가 발표한 공공기관 청렴도에서 2년 연속 전국 최하위권을 받으면서 공직자 부패비리 근절을 위한 정책을 펼치고 있다.
주낙영 경주시장은 강도 높은 청렴대책 계획을 지시하는 등 청렴공직 문화 정착과 시정에 대한 신뢰 회복을 위해 노력해 왔다.
이를 실천하기 위해 지난 1월부터 ‘청렴CALL’을 개설해 공직자 부패비리행위를 근절하기 위한 시장직통 핫라인 운영하고 있다.
이밖에 7월에는 ‘외부개방형 감사관’을 채용해 공직사회 변화를 시도했으며, 8월에는 ‘시민감사관’을 공개모집해 8월 말 위촉을 앞두고 있다.
특히 지난 6월에는 체계적인 자체 진단을 통해 상급자의 솔선수범을 유도하고 청렴한 공직문화가 정착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6급 이상 공무원 청렴도 평가’를 실시했다.
이 평가는 익명성 보장을 위해 외부의 전문조사업체에 의뢰해 지난 6월 중 전 공직자를 대상으로 12일간 실시했으며, 응답자 991명(65%)으로 조사를 마감했다.
주 시장은 공무원 행정시스템의 공지사항을 통해 “분석을 마친 청렴도 평가 결과를 꼼꼼히 보았다. 청렴도가 개선되지 않은 직원에 대해서는 아무리 능력이 우수하더라도 승진에서 배제하는 등 인사상 불이익을 줄 것”이라며 단호하게 말했다.
이어 “청렴에 대한 공직자 각자의 실천의지가 무엇보다 중요하며, 사명감과 자긍심을 가지고 더욱 열심히 노력해 줄 것”을 거듭 당부했다.
끝으로 주 시장은 직원들에게 미흡한 부분에 대해서는 제도적 보완책을 반드시 마련토록 하겠다는 메시지를 남겼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