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도재단 “일본 독도 도발, 콘텐츠로 지킨다”SNS 영상·카드뉴스·인쇄광고·캐릭터 4개 분야…상금 1720만원
  • ▲ 제4회 K-독도 공모전 참가자 단체 사진.ⓒ독도재단
    ▲ 제4회 K-독도 공모전 참가자 단체 사진.ⓒ독도재단
    경상북도 출연기관인 독도재단이 지난 17일부터 11월 1일까지 ‘제4회 K-독도 공모전’을 개최한다. 

    이번 공모전은 참신하고 기발한 아이디어를 가진 대학(원)생에게 독도 수호 참여 기회를 제공하고 독창적이고 창의적인 독도 관련 콘텐츠를 생산하기 위해 마련됐다.

    공모 분야는 SNS 영상, 카드뉴스, 인쇄광고, 캐릭터(이모티콘) 총 4개다.

    올해는 뉴미디어 시대 최신 트렌드에 맞춰 독도 홍보에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는 SNS 영상과 카드뉴스 분야가 포함됐다. 

    SNS 영상 분야는 모션그래픽, 브이로그, 패러디, 플래시몹, 뉴스 등 SNS를 통해 국·내외에 대한민국 독도를 홍보할 수 있는 독창적인 아이디어 영상이면 된다. 영상 시간은 5분 이내로 제한된다.

    카드뉴스 분야는 독도와 관련된 역사적 사건 또는 인물, 이야기, 동·식물 등을 담은 5~10장 이내의 카드형 정보 제공 콘텐츠다.
     
    창의적이고 기발한 슬로건이 포함된 일상생활 속 독도에 대한 관심을 유도하거나 국내·외 독도 홍보를 위한 인쇄광고는 A2사이즈 파일과 기획 의도 및 작품 설명 PPT를 10장 이내로 만들어 제출하면 된다. 

    캐릭터 분야는 독도를 더욱 친근하게 만들고 홍보할 수 있는 독도 관련 캐릭터 또는 이모티콘을 선발한다.

    독도재단은 분야별 대상 1팀에게 200만 원과 독도탐방의 기회를 제공 하고 모두 20개 팀을 선정해 상장과 함께 총 1720만 원의 상금을 지급할 예정이다. 

    응모자격은 독도를 사랑하는 대학생과 대학원생이며 개인 또는 4명 이내 팀으로 응모할 수 있다. 

    독도재단 홈페이지와 K-독도 홈페이지에서 응모원서 등을 내려 받아 응모작품 등과 함께 이메일로 접수하면 된다. 

    독도재단은 오는 11월 10일 1차 합격자를 발표한 뒤 11월 20일 전문가 심사를 위한 발표대회 및 시상식을 가질 예정이다. 

    신순식 사무총장은 “올해로 4회를 맞는 K-독도 공모전이 톡톡 튀는 아이디어로 독도에 문화·예술을 입히는 독도 관련 최고의 공모전으로 자리매김 했다”며 “올해 공모전에서도 대한민국 국민은 물론, 세계인의 눈과 귀, 마음을 사로잡는 콘텐츠들이 많이 탄생하길 바란다”고 말했다.

    자세한 내용은 독도재단으로 문의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