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모사업 본격 준비 위한 대구시–경북도 ‘사업추진 기획단’ 구성신규플랫폼 추가선정 위한 국회 예산 증액 위해 총력
  • ▲ 대구시는 2022년 ‘지자체-대학 협력기반 지역혁신사업(RIS)’ 공모사업 도전을 위해, 경북도와 함께 산업핵심분야 및 중심대학 선정 등을 위한 대구시-경북도 ‘사업추진 기획단’을 구성해 본격적인 준비체제에 돌입했다.ⓒ대구시
    ▲ 대구시는 2022년 ‘지자체-대학 협력기반 지역혁신사업(RIS)’ 공모사업 도전을 위해, 경북도와 함께 산업핵심분야 및 중심대학 선정 등을 위한 대구시-경북도 ‘사업추진 기획단’을 구성해 본격적인 준비체제에 돌입했다.ⓒ대구시
    대구시는 2022년 ‘지자체-대학 협력기반 지역혁신사업(RIS)’ 공모사업 도전을 위해, 경북도와 함께 산업핵심분야 및 중심대학 선정 등을 위한 대구시-경북도 ‘사업추진 기획단’을 구성해 본격적인 준비체제에 들어갔다.

    ‘지자체-대학 협력기반 지역혁신사업(RIS)’은 지자체, 대학 및 지역혁신기관 간 협력을 기반으로 지역혁신플랫폼을 구축해 지역혁신을 도모하기 위해 교육부가 추진하고 있는 공모사업이다.

    대구시는 ‘우수인재양성–취·창업–지역정착–지역 주력산업 경쟁력 강화’의 혁신성장 선순환 생태계 조성을 위해, 경북도와 경북대를 비롯한 지역 대학, 테크노파크 등 지역혁신기관들과의 협력을 통해 ‘대구경북혁신플랫폼’을 구축해 복수형에 도전할 계획이다.

    대구시, 경북도 및 경북대는 Kick-off 회의 개최와 대구경북 전문가들로 구성된 사업추진 기획단 발족 등 내년도 공모사업 선정을 위한 사전 준비를 철저히 하고 있다. 

    기획단은 지난 공모사업의 탈락원인을 분석하고, 보완대책을 수립해 내년도 사업계획을 재정비하고 있으며, 올 연말까지는 산업핵심분야 및 중심대학 선정 등 지역혁신사업 세부계획 수립을 위한 밑그림을 완성해 내년 공모사업 대비에 철저를 기한다는 입장이다. 

    지자체-대학 협력기반 지역혁신사업(RIS)은 연간 480억 원, 최대 5년간 국비 2400억 원(총사업비 3430억 원, 복수형 기준)이 투입되는 대규모 국책 사업으로, 2022년 정부예산안에는 신규 플랫폼 선정을 위한 예산이 1개소, 300억 원만이 편성돼 있어 미선정 지자체 간의 공모 선정을 위한 경쟁이 치열할 것으로 예상된다. 

    대구시는 2021년 지역대학의 대규모 미충원 사태 등 지역 대학의 위기가 심화되고 있는 가운데 내년도 신규플랫폼 추가 선정을 위해 국회에서 예산이 증액될 수 있도록 총력을 기울일 방침이다. 중앙부처, 경북도, 지역대학 등과도 공조해 최종 국회 예산심의에서 좋은 결과를 낳을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할 계획이다. 

    이승대 대구시 혁신성장국장은 “인구감소에 따른 학령인구 감소 및 수도권 대학으로의 쏠림 현상이 심화되고 있는 가운데, 지역 대학의 위기는 지방의 위기와 직결된다”고 말했다.

    이어 “교육부 지역혁신사업이 지역위기 극복의 마중물 역할을 할 수 있도록, 내년도 공모사업 선정을 위해 지역의 모든 역량을 총동원해 준비하겠다. 국회 심의 예산 증액을 위해서도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며 사업추진 의지를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