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도 예산규모 5120억 편성, 의회 제출
  • 박현국 봉화군수는 지난 22일 봉화군의회 정례회 시정연설을 통해 내년도 군정운영 방향을 제시했다.ⓒ봉화군
    ▲ 박현국 봉화군수는 지난 22일 봉화군의회 정례회 시정연설을 통해 내년도 군정운영 방향을 제시했다.ⓒ봉화군
    박현국 봉화군수는 지난 22일 봉화군의회 정례회 시정연설을 통해 내년도 군정운영 방향을 제시했다고 밝혔다.

    박 군수는 시정연설을 통해 “지난 4개월은 ‘공감과 소통의 열린 군정’을 기치로 군민이 주인인 희망찬 봉화라는 비전 실현의 토대를 다지는 귀중한 시간이었다”고 말했다.

    이어 “2023년도는 민선 8기 군정의 순항을 위해 본격적인 가속을 붙이는 해로 600여 공직자 모두는 맞바람을 향해 돛을 편다는 역풍장범(逆風張帆)의 자세로 당면한 위기를 봉화발전의 새로운 기회로 만들기 위해 전력을 다하겠다”고 덧붙였다.

    내년도 군정 운영 방향으로는 △미래형 영농기반 구축을 통한 농업 경쟁력 강화 △활력 있는 지역경제 기반마련 △적극적인 인구정책으로 지방소멸 위기 극복 △풍부한 산림자원을 활용한 고부가가치 산업 적극 육성 △사계절 테마 국제관광벨트 완성으로 돈이 되는 머무는 관광기반 구축 △군민의 복지수준을 한 단계 높이는 품격있는 맞춤 복지 실현 등 7가지 핵심 방침을 제시했다.

    먼저, 미래형 영농기반 조성을 통한 지속 가능한 농업 생태계 구축에 박차를 가한다. 

    봉화형 스마트팜 기반조성사업과 6차 산업 활성화 지원사업을 비롯한 농업 체질 변화를 위한 인프라 확충에 과감히 투자하고, 농산물 통합 브랜드 개발, 농산물산지유통센터 운영을 통한 유통시스템 개선과 판로 개척, 외국인 농촌일자리 중개센터의 조속한 건립과 작목별 농민 보조금 확대를 통한 농업 보호에 힘쓴다.

    군정의 경제정책 기능을 더욱 강화해 중소기업과 소상공인 지원을 위한 250억 원 규모의 봉화사랑상품권 발행과 소상공인 특례보증 지원사업을 시행한다.

    아울러, 전통시장의 특성화 및 환경개선, 로컬크리에이터 육성과 다양한 사회적경제 활성화 사업으로 활력 있는 지역경제 기반 마련을 위해 군정 역량을 집중한다.

    당면한 지방소멸 위기에 대응하기 위해 인구전략과를 신설해 종합적이고 체계적 인구정책을 수립하며 테마형 전원주택 등 도시민 인구유치 기반 마련과 귀농인 정착지원 사업을 내실화하고, 특색있는 청년 지원사업과 일자리 매칭 등 청년 인구 유치 전략 마련에도 만전을 기한다.

    한편, 풍부한 산림자원을 활용한 임산업 육성을 위해 백두대간 야생화 생태원 건립사업, 한국임업진흥원 분원 유치 등 산림 관련 국가기관 유치 활동에 본격적으로 나서고, 임산물산지 종합유통센터 건립, 백두대간 친환경목재생산단지 조성 등 임산물 생산 유통 인프라 확충에도 최선을 다할 계획이다.

    공립 노인의료시설 기능보강, 보건시설 그린리모델링 등으로 공공의료서비스의 질을 높이고 사회서비스형 노인일자리 확대, 생활체육 인프라 확충, 키즈카페 및 놀이시설 건립 등으로 맞춤형 복지를 실현한다. 

    봉화·춘양 도시재생사업의 본격 착공, 내성지구 도시개발사업 조기 추진, 농촌공간정비 사업을 비롯한 농촌 정주여건 확보에도 박차를 가해 안전하고 쾌적한 균형발전을 도모한다는 방침이다.

    이를 위해 봉화군은 2023년도 예산안을 지난해 본예산 4720억 원보다 400억 원(8.47%) 증가한 5120억 원으로 편성했다. 

    주요 분야별 편성 규모는 농업분야 1234억 원, 사회복지분야 831억 원, 환경분야 588억 원, 국토 및 지역개발 분야 583억 원, 문화관광분야 337억 원 순이다.

    봉화군은 이번 예산안으로 어려운 재정 여건 속에서도 국·도비 확보에 매진한 결과 개청 이래 최초로 본예산 5천억 원 시대를 열어갈 수 있게 됐다.

    박현국 군수는 “지난달 26일 재산면 광산에 매몰됐던 두 명의 광부가 사고 9일 만에 무사히 생환한 ‘봉화의 기적’이 온 국민에게 감동을 줬다”며 “민선 8기 군정은 소멸 위기 봉화의 중흥(中興)을 이끌어 냄으로써 제2의 ‘봉화의 기적’을 현실로 만들어 나가겠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