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덕군, 2023년 본예산 5972억 편성…올해比 847억 증액
  • 김광열 군수가 영덕군의회 제292회 제2차 정례회 4차 본회의에서 시정연설을 하고 있다.ⓒ영덕군
    ▲ 김광열 군수가 영덕군의회 제292회 제2차 정례회 4차 본회의에서 시정연설을 하고 있다.ⓒ영덕군
    영덕군은 군민이 행복한 도시로의 초석을 다지고 군정운영 방향인 ‘군민과 함께하는 새로운 영덕’을 실현하기 위해 올해보다 847억원(16.5%↑) 증가한 5972억원 규모의 2023년 본예산을 제292회 제2차 정례회 4차 본회의에 제출했다.

    김광열 군수는 1일 영덕군의회 시정연설을 통해 내년 예산안 내용과 군정 방향을 밝히고 군의회의 이해와 협조를 요청했다.

    김 군수는 내년 예산 편성에 대해 “지역개발을 통한 정주여건 개선, 군민의 안정적인 삶 지원, 문화관광 인프라 확충에 역점을 두고 영덕군 만의 경쟁력을 갖춰 인구소멸와 경제위기를 동시에 극복하겠다”고 피력했다.

    김 군수는 이를 위해 △매력적인 투자환경 조성 △색다름이 있는 문화관광 △같이 하면 행복한 복지 △웃음꽃 피는 농산어촌 △마음 나누는 소통행정 등의 5개 분야의 군정 목표와 중점 투자 방향을 설명했다.

    증액된 부분을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농림어업 분야에서 택배비·포장재·유류비·기자재 지원 확대, 농어민 재해보험 및 안전보험 가입 확대 등에 올해 대비 263억원이 증액된 1089억원을 편성했다.

    소하천정비 및 보행환경개선사업, 도시계획도로 개설, 풍수해 재해취약지구 정비 등에도 올해 대비 290억원 증가한 1048억원을 투입해 군민의 안전과 정주여건 개선에 더욱 힘을 쏟기로 했다.

    문화·관광 활성화를 위해선 테마가 있는 블로로드 길 조성 등에 19억원, 스마트 관광도시 구축과 축산 블루시티 조성사업 등 관광 콘텐츠 개발과 인프라 확충에 올해 대비 34.1% 증액 편성해 대구·경북 통합 신공항시대를 맞아 해양관광 거점도시로 도약한다는 복안이다.

    이밖에 도내 군부 단위 최초 명절 효도수당 지급과 취약계층 및 다자녀의 경제적 부담완화를 위한 영덕사랑상품권 한도 상향, 상수도 요금 감면, 영유아 지원사업도 확대해 지역복지와 사회안전망을 촘촘히 한다.

    읍·면 보건지소 건강활력센터 설치, 고위험군 어르신 대상 헬스케어 사업, 북부권 닥터헬기장 설치 등을 통해 의료의 공공성을 강화함으로써 군민 모두가 행복한 영덕을 실현하기 위한 투자에 힘을 실었다.

    이번 2023년 본예산 중 일반회계는 총 5692억원으로 △공공행정과 공공질서, 안전과 교육 분야에 전체의 12.9%인 769억원 △국토·지역개발, 농업·임업·해양수산, 산업·중소기업과 교통‧물류 등 경제 분야에 34.5%인 2062억원 등을 편성했다.

    특별회계는 총 280억원으로 공기업 특별회계 224억원, 기타특별회계 56억원이다.

    김광열 군수는 “경제 악화와 인구 감소라는 어려운 환경 속에서도 공직자들이 교부세와 국‧도비를 확보하기 위해 온갖 노력을 다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효율적인 예산집행을 통해 군민이 행복한 영덕의 미래를 준비하고 정주여건을 개선해 군민과 함께하는 새로운 영덕을 만드는 데 온 힘을 다하겠다”고 포부를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