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의적 민간 복합지식산업센터 건립, 노후산단 첨단화·재구조화 견인신산업 공간 창출로 첨단업종 등 미래 혁신산업의 거점으로 육성일터+쉼터+놀터+삶터 등 이상적 공간구현, 청년근로자 유입 기대
  • 민간 지식산업센터 조감도.ⓒ대구시
    ▲ 민간 지식산업센터 조감도.ⓒ대구시
    대구시는 성서산업단지에 일하고 즐기고 머무를 수 있는 창의적 신산업공간을 제공하는 9,000억 원(27층 4개동) 규모의 민간 지식산업센터를 유치해 미래 혁신산업의 거점으로 육성하고 도심 노후산단의 첨단화·재구조화를 가속시키는 계기를 마련했다.

    위치는 성서산단(3차) 내 희성전자 1공장으로 부지로 투자계획을 살펴보면, ‘원스톱비즈니스 가능한 랜드마크 복합지식산업센터 건립’이라는 구상 아래, 사업비 9000억 원을 투입해 연면적 약 28만㎡, 지하 2층, 지상 27층 건물 4개 동을 동시에 건축한다. 

    제조업은 물론 업무시설과 문화, 편의, 오피스텔 등 다양한 지원시설에 창의성을 가미한 맞춤형 특화 설계로 700여 개 업체를 입주시켜 5000명 이상의 고용을 창출시킨다는 목표이다. 올해부터 건축설계와 인허가를 시작해 2024년 말 착공, 2028년 준공 목표이다.

    대구시는 이 사업을 통해 청년근로자가 선호하는 최신 트렌드의 근무환경을 제공하게 되며, 다양하고 수많은 업종 간 상호 융복합 작용으로 미래 혁신산업을 이끌어가는 클러스터가 될 것으로 기대했다.

    시는 투자계획이 조기에 실현될 수 있도록 행정적 지원을 아끼지 않고, 민간투자의 성공모델이 되도록 관리하여 후속 사업을 유치해 노후 산단 이미지 개선과 더불어 청년 친화적인 도시형 산업단지로 변모시켜 다시 한번 지역경제를 견인시킨다는 복안이다.

    투자 기업은 ㈜신아(INC)로 수도권, 대전, 부산 지역에 선도적으로 지식산업센터를 보급해 민간의 자발적 후속 투자를 이끌어 내는 성과를 거두는 등 전문성을 갖춘 기업으로 평가된다.

    그동안 대구의 노후산단은 도심에 위치해 직주근접의 큰 장점을 가지고 있지만 노후화로 인한 기업경쟁력 저하와 청년근로자의 기피현상, 높은 부지가격으로 인한 창업 공간제공 부족 등 미래산업에 대응하기 위한 창의적 신산업공간 재편에 한계가 있다는 평가가 있어 왔다.

    홍준표 대구시장은 고밀 복합개발을 통한 도심 노후산업단지 첨단화·재구조화를 공약으로 내걸었었다.

    안중곤 대구시 경제국장은 “지식산업센터는 도심 노후산단이 가지고 있는 다양한 문제점을 해소함과 동시에 도시의 경쟁력을 높일 수도 있다”며 “민간의 자율적이고 창의적인 투자를 활성화하여 미래산업을 대비함은 물론 산업단지를 도시와 조화될 수 있는 신산업공간으로 탈바꿈시켜 나가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