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 여건과 학생 특성 고려한 맞춤형 교육과정 개발·운영 지원
  • ▲ 대구시교육청(교육감 강은희)은 9월 4일 오후 2시부터 학교자율시간 업무담당부장 교사 240여 명을 대상으로 ‘초등 학교자율시간 디자인 연수’를 진행한다.ⓒ대구시교육청
    ▲ 대구시교육청(교육감 강은희)은 9월 4일 오후 2시부터 학교자율시간 업무담당부장 교사 240여 명을 대상으로 ‘초등 학교자율시간 디자인 연수’를 진행한다.ⓒ대구시교육청
    대구시교육청(교육감 강은희)은 9월 4일 오후 2시부터 학교자율시간 업무담당부장 교사 240여 명을 대상으로 ‘초등 학교자율시간 디자인 연수’를 진행한다.

    ‘학교자율시간’은 2022 개정교육과정의 중점 사항인 교육과정 분권화·자율화의 일환이다. 학교가 지역 연계, 학생의 필요 등을 고려해 국가교육과정에 제시되지 않은 새로운 과목이나 활동을 자유롭게 개발해 운영하는 것을 말하며, 초등학교 3~6학년 내 반드시 한 학기 이상 시수를 편성·운영해야 한다.

    2025학년도에는 초등 3~4학년부터 순차적으로 적용되고, 학교 구성원의 민주적 의견 수렴을 거쳐 과목과 활동 등 학교자율시간 교육과정을 마련하여 시교육청의 사전 승인을 거쳐 운영한다.

    이번 연수는 ‘학교자율시간’ 운영에 대비하여 학교 여건과 학생의 특성을 고려한 맞춤형 교육과정을 개발하고 운영할 수 있도록 지원하기 위해 실시됐으며, ▲2022 개정 교육과정 문서 체계의 이해 ▲학교자율시간 교육과정 디자인을 위한 학교 내 협의 과정 ▲절차에 따라 교육과정을 승인·운영할 수 있는 방안 등을 안내할 계획이다. 

    강은희 교육감은 “학교자율시간을 통하여 학교 교육과정의 자율성을 발현할 수 있도록 교사들의 교육과정 문해력이 필요하다”며 “학교자율시간 교육과정 편성·운영을 위한 다양한 자료 개발 및 사례 보급을 통해 학교가 자율적으로 교육과정을 수립하고 운영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지원해 나가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