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균 점수 94.28점 획득…전체 참여기관(82.44점)의 평균 점수 보다 훨씬 높아스마트 병원 사업, 특성화센터 활성화 등 환자 중심의 의료 서비스 위해 최선
  • ▲ 계명대학교 동산병원 전경.ⓒ계명대 동산병원
    ▲ 계명대학교 동산병원 전경.ⓒ계명대 동산병원
    계명대학교 동산병원(병원장 류영욱)이 9월 5일 건강보험심사평가원에서 발표한 2023년(4차) 환자경험평가 결과에서 상급종합병원 중 전국 1위를 달성했다.

    계명대학교 동산병원은 평균 점수 94.28점을 획득하며, 전국 상급종합병원 평균(86.13점)과 전체 참여기관(82.44점)의 평균 점수를 크게 웃돌아 환자중심 의료를 모범적으로 실천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환자경험평가는 의료 소비자의 관점에서 의료 질 향상을 유도하고 환자중심 의료문화 확산과 국민건강 증진에 기여하기 위해 2017년(1차)에 시작해 2년마다 진행하며, 상급종합병원 지정과 평가에도 반영되는 중요한 평가다. 이번 환자경험평가에는 기존 전화 조사방법에서 모바일웹 조사방법으로 전환하여 더 많은 국민의 입원경험을 수집했다. 

    이번 평가는 전체 종합병원으로 확대 시행되어 상급종합병원 47개소와 종합병원 327개소를 포함한 총 374개 의료기관을 대상으로 실시됐으며, 지난 2023년 8월부터 12월까지 하루 이상 입원했던 성인 환자들 중 6만4246명이 조사에 참여했다. 

    평가 항목은 ▲간호사 ▲의사 ▲투약 및 치료과정 ▲병원환경 ▲환자권리보장 ▲전반적 평가 등 6개 항목으로, 계명대 동산병원은 의사영역 2위(92.5점, 1위 92.63점)를 제외한 나머지 영역 전부 1위를 기록했다. 이는 깨끗하고 안전한 병원 시설 및 환경과 더불어, 의료진의 존중과 예의를 바탕으로 한 환자중심 의료가 빛을 발한 것으로 보인다.

    류영욱 동산병원장은 “계명대 동산병원은 지난 3차 환자경험평가에서 전국 2위를 기록한 데 만족하지 않고, 환자를 최우선으로 의료 질 향상을 위해 꾸준히 노력한 결과 전국 1위라는 우수한 기록을 얻을 수 있었다. 앞으로도 스마트 병원 사업, 특성화센터 활성화 등 환자 중심의 의료 서비스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계명대학교 동산병원은 지난 2022년 발표한 ‘2021년(3차) 환자경험평가’에서는 2위를 기록했으며, 보건복지부가 발표하는 ‘2021년 의료질 평가’에서도 대구지역 대학병원 중 유일하게 5년 연속 1등급을 획득하며, 대구지역 의료 질을 한층 더 높였다는 평가와 함께 그 우수성을 꾸준히 인정받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