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산물 전자상거래 리더 자리매김
  • ▲ 성주참외포털 쇼핑몰 ⓒ성주군 제공
    ▲ 성주참외포털 쇼핑몰 ⓒ성주군 제공

    지난해 3월 개설된 경북 성주참외포털 쇼핑몰이 소비자들로 북적이고 있다.

    오픈 1년만에 소비자와 선도농가의 직거래를 통해 농산물 전자상거래 리더로 자리매김 하고 있는 것.

    성주참외포털 쇼핑몰은 성주 농업인들이 생산한 참외, 사과 등 성주군 농·특산물 및 가공식품의 판매활성화와 고품질의 성주참외를 소비자에게 직접 소개하기 위해 만들어졌다.

    그동안 성주군농업기술센터는 입점농가 50농가를 중심으로 쇼핑몰 제작을 완료하고, 주기적으로 쇼핑몰 활용법 및 고객관계 관리 등 쇼핑몰 운영에 관한 교육을 추진해 왔다.

    이런 결과, 성주참외포털 쇼핑몰을 통해 농가에서 생산한 싱싱하고 맛있는 참외가 복잡한 유통 단계를 거치지 않고 농업인은 제값을, 소비자는 시중가격보다 20~30%싸게 농산물을 믿고 살 수 있다는 입소문이 나면서 회원이 늘어나는 등 소비자들로부터 좋은 호응을 받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성주참외포털쇼핑몰은 현재 홍보단계를 거쳐 올해는 본격적인 활성화를 위해 추진 중이라며, 농업인이면 누구나 입점 할 수 있도록 개방해 참외뿐 아니라 낙동강의 비옥한 토지에서 생산된 싱싱한 성주 농산물을 소비자에게 공급할 수 있다는 것이 큰 장점이다.

    성주군은 “성주참외 포털 쇼핑몰 운영으로 도시 소비자는 고품질의 성주참외를 저렴하게 구입하고 농업인은 안정적으로 제값을 받을 수 있는 미래창조농업의 기틀이 될 수 있는 소비자직거래 장터를 계속 활성화시켜 나가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