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난해 3월 개설된 경북 성주참외포털 쇼핑몰이 소비자들로 북적이고 있다.
오픈 1년만에 소비자와 선도농가의 직거래를 통해 농산물 전자상거래 리더로 자리매김 하고 있는 것.
성주참외포털 쇼핑몰은 성주 농업인들이 생산한 참외, 사과 등 성주군 농·특산물 및 가공식품의 판매활성화와 고품질의 성주참외를 소비자에게 직접 소개하기 위해 만들어졌다.
그동안 성주군농업기술센터는 입점농가 50농가를 중심으로 쇼핑몰 제작을 완료하고, 주기적으로 쇼핑몰 활용법 및 고객관계 관리 등 쇼핑몰 운영에 관한 교육을 추진해 왔다.
이런 결과, 성주참외포털 쇼핑몰을 통해 농가에서 생산한 싱싱하고 맛있는 참외가 복잡한 유통 단계를 거치지 않고 농업인은 제값을, 소비자는 시중가격보다 20~30%싸게 농산물을 믿고 살 수 있다는 입소문이 나면서 회원이 늘어나는 등 소비자들로부터 좋은 호응을 받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성주참외포털쇼핑몰은 현재 홍보단계를 거쳐 올해는 본격적인 활성화를 위해 추진 중이라며, 농업인이면 누구나 입점 할 수 있도록 개방해 참외뿐 아니라 낙동강의 비옥한 토지에서 생산된 싱싱한 성주 농산물을 소비자에게 공급할 수 있다는 것이 큰 장점이다.
성주군은 “성주참외 포털 쇼핑몰 운영으로 도시 소비자는 고품질의 성주참외를 저렴하게 구입하고 농업인은 안정적으로 제값을 받을 수 있는 미래창조농업의 기틀이 될 수 있는 소비자직거래 장터를 계속 활성화시켜 나가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