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경북도는 전북 김제와 고창 양돈농가에서 구제역이 발생함에 따라 도내 유입방지를 위해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도는 이에 따라 구제역 백신접종 및 소독강화, 축산농가 모임자제 등 농가 홍보를 강화하는 한편 농장, 도축장, 사료공장 등에 대한 방역실태를 수시로 점검하는 등 차단방역에 총력을 다하고 있다.

    도는 또 전북도에서 구제역이 추가 발생됨에 따라 지난 14일 가축방역협의회를 개최, 구제역 방역강화 방안에 대해 논의하고 타 도 가축의 도내 유입 방지 방안, 구제역 백신접종 강화, 방역실태 수시 점검 실시 등 대책을 마련해 실시 중에 있다.

    구제역 유입방지를 위해 우선 관내 위탁농장의 일일 자돈이동 상황을 관리해 타 지역에서의 가축반입을 강력히 자제토록  지도하고, 구제역 검사 증명서 휴대 의무제’ 운영을 강화할 계획이다.

    또 구제역 예방에서 가장 중요한 소독과 백신접종을 강화하기 위해 시군별로 ‘백신접종특별기동대’를 운영해 영세농가, 고령농가 및 항체형성율 저조농가 등 방역취약농가에 대한 백신접종 지도·지원을 하고 있다.

    특히 과거 구제역 발생농가 및 항체 형성률 저조농가에 대한 구제역 항체 검사를 확대 실시하는 한편 백신 미 접종 농가에 대해서는 과태료 부과 및 약품지원 배제 등 불이익 조치를 강화토록 했다.

    최웅 경북도 농축산유통국장은 “방역기관, 축산농가, 지역축산단체, 농·축협 등이 긴밀한 공조체계를 유지해 농가 예찰활동을 강화할 것”이라면서 “구제역 유입 방지를 위해 농가에서는 반드시 구제역 백신접종을 실시하고, 농장 및 축산관련 시설은 소독을 철저히 하는 등 차단방역에 만전을 기해 달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