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도지사 출마선언 “박정희 동상 설치, 좌파가 거부하면 포항 영일대로 이전할 것”
  • 남유진 구미시장이 26일 경북도청 브리핑룸에서 경북도지사 출마선언을 갖는 기자회견을 갖고 박정희 대통령 정신을 잇는 보수적임자라고 주장했다.ⓒ뉴데일리
    ▲ 남유진 구미시장이 26일 경북도청 브리핑룸에서 경북도지사 출마선언을 갖는 기자회견을 갖고 박정희 대통령 정신을 잇는 보수적임자라고 주장했다.ⓒ뉴데일리

    최근 대대적 출판기념회를 갖고 사실상 경북도지사 출마를 선언한 남유진 구미시장이 보수의 적통자임을 자임하며 경북도지사 선거 출마를 공식 선언했다.

    남 시장은 26일 오전 11시 경북도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문재인 정권의 출범이후 보수정권의 핵심지역을 적폐의 본산이란 오명을 씌웠다”면서 “박정희 대통령의 강인한 정신력을 이어 받은 자신이 보수의 본산인 경북을 이끌어 갈 적임자”임을 강조했다.

    또 그는 “보수궤멸의 탄핵 때와 박정희 대통령 우표취소 때도 한마디도 못하던 정치인들은 박대통령의 혼이 살아 숨 쉬는 경북도백의 자격이 없다”면서“경북정신을 지켜 온 자신이 반드시 경북의 경제 중흥으로 넉넉한 삶의 터전을 이뤄 내겠다”고 했다.

    그의 이런 발언은 진보정권과 맞서 싸우면서 자유민주주의와 시장경제를 지켜야 할 보수세력의 정치인들이 역주행을 하여 지역 정서에 기대거나 따뜻한 안방만 차지하려는 행태를 비난한 것으로 보인다.

    그는 이날 특히 박정희 대통령 계승을 전면에 내세우면서 “상암동 박정희 기념관 건립 계획 당시 실무 책임자는 자신이었다”면서 “서울시가 만든 박정희 대통령 동상의 설치를 좌파가 끝까지 거부하면 포스코가 내려다 보이는 영일대로 이전해 오겠다”고 했다.

    이와 함께 12년 동안 구미시장의 치적을 소개한 남 시장은 “도백 자리는 시험 할 자리가 아니라 결과로 증명해 내야 할 엄중한 위치인데 300만 도민에게 상채기나 안길 소지역주의와 갈등을 조성한다”고 앞서 출마선언을 한 후보들에게 책임을 물었다.

    남 시장은 갈등의 사례로 “어느 출마자는 도청을 내륙으로 옮겨 동해권을 소외시켰다는 턱 없는 주장과 현행 지방자치법에 주민 500만명 이하는 도청을 나눌 수 없는데도 부지사까지 근무토록 하겠다는 헛된 공약으로 지역 분열을 시키고 있다”면서“지방자치법 개정을 통해 온전한 제2청사를 설치 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또 남 시장은 상대 경쟁 출마예상자들이 “공정한 경쟁을 위해 당연히 자리를 내놓으면서도 마치 정치적 배수진이나 자기희생의 결단으로 과대 포장한 것을 두고서는 “정치적 꼼수”라고 지적하면서 “최근 최고위원이 된 사람이 도민의 평가도 받기 전에 마음대로 내려 놓는 것은 무책임의 극치”라는 견제구를 날렸다.  

    한편 내년 지방선거와 관련 남 시장은 이를 위해 그는 “모든 후보가 경선 예비후보 등록시 자세한 재산 내역과 신상, 가족관계, 범죄경력 등을 자필로 기록해 도민과 언론에 공개하자”고 제안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