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속 봉사단 출범식·신입회원 소개·다과회 등 진행탄원 스님 “合掌의 생활화·탐진치 三毒 경계” 강조
  • ▲ 포항불자기자연합회는 지난 18일 포항시 북구 송라면 보경사에서 신년하례법회를 가졌다.ⓒ뉴데일리
    ▲ 포항불자기자연합회는 지난 18일 포항시 북구 송라면 보경사에서 신년하례법회를 가졌다.ⓒ뉴데일리
    포항불자기자연합회(회장 강진구)는 지난 18일 포항시 북구 송라면 보경사(주지 탄원 스님)에서 신년하례법회를 가졌다. 

    이날 법회에서는 불자기자연합회 소속 봉사단 출범식을 비롯해 신입회원 소개, 다과회 등이 진행됐다.

    조유진 초대 봉사단장은 인사말에서 “포항기자불자회 봉사단장으로 임명된 데 감사드린다”며 “지역사회 그늘진 곳에 부처님의 자비광명이 비치도록 꼼꼼히 살펴 봉사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다짐했다.

    보경사 주지 탄원 스님은 법어(法語)를 통해 합장(合掌)의 의미와 중요성에 대해 설명했다. 이어 탐진치(貪瞋癡·탐하고 성내며 어리석음) 삼독(三毒)에 빠지지 말 것을 당부했다.

    탄원 스님은 “합장은 흩어진 마음을 하나로 모으는 행위로서, 매사에 늘 합장하고 생활화 한다면 불보살의 경지에 오를 수 있다”고 말했다.

    이어 “인간의 탐욕은 끝이 없어서 결국엔 자신을 망가뜨리며, 화를 내는 사람치고 끝이 순탄한 사람이 없다”며 “뜨거운 쇠를 알고 만질 때보다 모르고 만질 때 더 많이 데이듯 어리석음으로 인해 어려움에 처하는 일이 없도록 항상 조심하고 경계하라”고 강조했다.

    그는 “기자로서 독자들에게 사실을 정확하게 정보를 전달하는 일도 중요하지만, SNS 상에서 악플로 상처받는 사람들을 위해 댓글을 지워주는 자비행을 실천할 것”을 당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