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월 매출액 56억, 전년 동월 대비 10% 증가회원 수 15만 명, 입점업체 2300여 개로 꾸준히 증가
  • ▲ 경북도청 전경.ⓒ경북도
    ▲ 경북도청 전경.ⓒ경북도
    경상북도는 농특산물 쇼핑몰 ‘사이소’의 매출액이 1월 말 기준 56억 원을 달성하면서 전년 동월 51억 대비 10% 증가했다고 밝혔다.

    이번 실적은 지난해 사상 최대였던 455억 원을 넘어 올해 500억 원 달성 전망을 밝게 한다.

    1월 말 기준 ‘사이소’에 입점한 농가 수는 2337호, 상품 수 1만3077개로 지난해 연말 기준 대비 입점 농가 수는 5%(114호), 입점 상품 수는 5%(610개)로 꾸준히 증가하고 있으며, 신규 회원 수는 15만5834명으로 전월대비 큰 폭(2만3328명 18%↑)으로 증가했다.

    품목별 매출액은 한우·돼지고기 등 축산물이 14억2000만 원, 사과·배 등 과일이 13억8000만 원, 미곡(잡곡)이 11억9000만 원이었으며, 한과·떡·과일즙 등 가공식품이 10억 원, 수산·임산물 등이 6억1000만 원으로 집계됐다.

    ‘사이소’는 지난해 시군 단위로 운영되던 쇼핑몰을 도 단위 광역플랫폼으로 통합했다.

    회원 관리, 등록 상품, 결제와 정산을 통합 관리함으로써 고객 대응과 시스템 관리가 신속해졌고, 소비자들은 하나의 아이디로 ‘사이소’와 시군 쇼핑몰에서도 별도의 가입 절차 없이 바로 이용할 수 있어 이용 고객의 접근과 편의성이 좋아졌다.

    다양한 할인 이벤트(월요 특가, 수요 특가, 할인 쿠폰 등), 시기·테마별 기획전 등 소비자 중심의 맞춤형 마케팅이 진행 중이며, 타 기관과의 다양한 협업사업도 지속 확대해 나갈 방침이다.

    ‘사이소‘는 중소벤쳐기업부 주관 ‘소상공인 구독경제 지원 국비 공모사업’을 신청하여 결과를 기다리고 있다. 

    이번 공모사업에 선정되면 사이소내 정기배송, 꾸러미 상품 등 다양한 구독경제 상품을 발굴해 소비자 선택의 폭을 넓힐 수 있고, 농가는 판로 확대로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김주령 경상북도 농축산유통국장은 “지난해 사상 최고 실적 달성은 입점 농가와 회원여러분들의 많은 관심과 도움 덕분으로 이룰 수 있었다”며 “올해도 다양한 맞춤형 상품 발굴과 이벤트·기획전 등을 준비해 합리적인 가격에 상품을 구매할 수 있는 쇼핑몰이 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