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평균 1만5000명, 저렴한 가격 다양한 먹거리 인기 새로운 음식 개발과 활기찬 버스킹으로 흥행 이어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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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북 구미시가 전통시장 활성화를 위해 지난 4월 26일부터 운영해온 새마을 중앙시장 야시장(구미 달달한 낭만 야시장)이 관광객들에게 큰 인기를 얻고 있다고 27일 밝혔다.그동안 이 곳은 저녁면 어두워지는 한적한 곳이었지만, 야시장 흥행으로 인파가 북적이기 시작했다. 주말이면 이 야시장은 음식을 조리하는 냄새와 중앙무대에서 펼쳐지는 흥겨운 버스킹이 어우러진다.음식 가격은 대부분 5000원 내외며, 비싼 가격도 1만원 이하로 합리적이라는 반응이다. 육전, 불 막창, 초밥 등 인기 있는 메뉴들은 오랫동안 대기하고, 고객 테이블은 빈자리를 찾기 힘들 정도다.이 야시장은 지난 5월 18일을 기점으로 절반의 일정을 소화했다.공간 범위(원평동 일원)를 적용한 KT 모바일 데이터(중복인원 포함)에 따르면 이 일대 하루평균 방문 인원은 1만 5430명, 누적인원 15만4300명에 이른다.이중 타지역 거주자도 누적인원이 4만1327명(27%)에 달해 관광객도 유치하는것으로 나타났다.야시장 먹거리 매대에서 5월 18일까지 발생한 누적 매출은 2억원에 이르고, 일부 매대에서는 10회 매출이 1500만원을 기록했다.먹거리와 함께 LED 등 만들기, 가죽 그립톡 만들기 등 SNS 홍보 참여자를 대상으로 한 무료 체험, 도토리 캐리커처, 퍼스널 컬러 등 특색있는 중앙로 동문상점가 체험, 도민 체전과 온누리상품권 홍보 등 다양한 협업도 진행하고 있다.다문화 가정이 참여한 메뉴인 인도네시아 볶음면, 사탕수수 주스 등 접하기 어려운 음식으로 메뉴의 다변화를 꾀하고, 매출이 부진한 먹거리는 컨설팅을 제공 중이다.이 외에도 구미시는 야시장 먹거리 운영자들의 부담을 줄여주기 위해 전기요금과 먹거리 매대를 무상으로 지원하고 있다.야시장이 성공함에 따라 기존 전통시장에서도 닭튀김, 닭발, 전 등을 취급하며 변화를 모색하면서, 야시장을 운영하지 않는 평일에도 젊은 층이 방문하는 등 새마을 중앙시장에 긍정적 효과가 나타나고 있다.김장호 구미시장은 “남은 기간 구미대학교와 협력해 새로운 메뉴를 개발하고, 30·40세대의 취향을 반영한 활기 넘치는 버스킹 공연으로 달달한 낭만 야시장의 흥행을 이어갈 계획”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