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항·광양·당진 상공회의소, 철강산업 위기 극복 위한 정부 대응 촉구수입산 저가 철강재, 관세폭탄에 이어 4기 탄소배출권 할당량 급감까지철강산업, 배출권 구매·전기요금 인상으로 연간 5천억 ~ 6천억 원 부담국회의 ‘K-steel법’ vs 정부의 ‘4기 배출권 급감’...엇박자 정책 바로잡아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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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포항상공회의소 전경.ⓒ포항상의
포항상공회의소(회장 나주영)는 28일 광양상공회의소, 당진상공회의소와 공동으로 ‘국내 철강산업 위기 상황 극복방안’ 건의문을 산업통상부와 기후에너지환경부에 제출했다.이번 공동 건의문에는 ▲‘K-steel법’ 제정 ▲철강산업 고도화를 위한 종합대책의 조속한 추진 ▲제4기 배출권 허용총량 완화 등 국내 철강산업의 경쟁력 회복과 지속가능성을 위한 핵심 요구사항이 담겼다.최근 국내 철강산업은 내수 부진과 함께 중국·일본산 저가 철강재 유입, 미국의 50% 철강 관세 부과로 수출이 급감하는 가운데, 제4기 탄소배출권 할당량 축소까지 겹치며 전례 없는 위기를 맞고 있다.특히, 내년부터 시행되는 제4차 배출권거래제는 사전 할당량이 대폭 축소되고, 발전 부문의 유상할당 비율이 2025년 10%에서 2030년 50%까지 확대될 예정으로 기업 부담이 급증할 것으로 전망된다.철강업계에 따르면 배출권 구매비용과 전력요금 인상분을 합산할 경우 업계의 연간 추가 부담은 5천억 ~ 6천억 원에 이를 것으로 추정된다.국내 철강산업은 이미 생산량이 급감하고 있으며, 지난해 생산량은 최근 10년 중 최저 수준을 기록했다. 포스코 1제강공장, 현대제철 포항2공장 등 일부 공장이 폐쇄되고, 영업이익도 크게 감소하는 등 산업 전반에 위기감이 고조되고 있다.이에 따라 국회는 지난 8월 4일, 여야 의원 106명이 공동으로 ‘철강산업 경쟁력 강화 및 녹색철강기술 전환을 위한 특별법(K-steel법)’을 발의했고, 올해 정기국회 내 통과를 목표로 논의가 진행 중이다.또 정부는 지난 8월말 포항시를 ‘산업위기 선제대응지역’으로 지정한 바 있으며, 광양시와 당진시도 같은 지정 신청을 추진 중이다.전문가들은 정부의 국가온실가스감축목표(NDC)와 배출권거래제 기본계획의 방향성에는 공감하면서도, 산업 현장의 현실을 반영한 속도 조절과 정책 간 균형이 필요하다고 지적하고 있다.나주영 회장은 “철강산업은 단순한 제조업이 아니라 국가 기간산업의 핵심 기반이자 지역경제를 지탱하는 버팀목”이라며 “정부는 환경정책의 일관성을 유지하되, 산업 경쟁력 유지를 위한 현실적인 보완대책을 함께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