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의성산맥’ 책자.ⓒ의성군 제공
    ▲ ‘의성산맥’ 책자.ⓒ의성군 제공

    의성군(군수 김주수)은 의성 곳곳 산길정보를 몽땅 수록한 364쪽 분량의 ‘의성산맥’ 책자를 발간했다.

    총 1천부를 발간한 이 책자는 모바일용 등산지도 ‘의성산맥’ GPS App 개발과 보급에 뒤이은 조치로 책으로 산에 대한 정보 취득과 함께 산행 시 모바일을 이용해 길을 잃지 않고 산행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의성산맥은 군청 내 실과소와 읍면, 도청 실·과, 도내 시·군 및 도서관, 유관기관 및 관련 단체 등에 배포된다.

    의성군은 이번 책자에 낙동정맥에서 가지 쳐 의성을 지나는 산줄기를 소개하고 보현지맥, 팔공지맥, 선암지맥, 갈라지맥 등 1,000리 산길에 대한 정보와 함께, 최근 지맥으로 분류된 오토지맥 마루금도 지도에 그었다.  

    또 보현산, 팔공산, 화산, 면봉산 등에 대한 내용도 담고 있어 의성 지역 밖 대구, 포항, 영천, 청송, 군위 등 지역과도 관련된다.

    특히 국회도서관에서 원문보기 또는 경북북부권문화정보센터에서 전자책으로 읽어볼 수 있고 필요한 앱은 플레이스토어 또는 앱 스토어에서 누구나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

    발간한 책과 개발한 앱은 경상북도산악협회 안종화 학술문화이사가 그간 수집한 자료들을 정리한 것이다.

    군 관계자는 “의성지역 산길을 탐방할 때는 전자책을 사전 읽어보고, 현장에서는 소지한 모바일로 길을 탐색하며 걸으면 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