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포항시가 이강덕 시장 주재로 지난 7일 시청 대회의실에서 2018년도 국비확보를 위한 중간 점검회의를 개최했다.ⓒ포항시
    ▲ 포항시가 이강덕 시장 주재로 지난 7일 시청 대회의실에서 2018년도 국비확보를 위한 중간 점검회의를 개최했다.ⓒ포항시

    포항시가 159개 사업에 1조8천억 규모의 2018년 국비확보를 위한 중간 점검회의를 지난 7일 시청 대회의실에서 가졌다.

    이날 점검회의는 내년도 추진될 4개 분야 사업 각 국별 국가예산 확보를 위한 추진사항 점검차 마련됐고 지난 5일부터 시작된 기획재정부 예산심의와 오는 9월로 예정된 국회예산 심의를 앞두고 대응방안 모색 등이 집중 논의됐다.

    우선 회의에서는 SOC부문 포항~영덕 간 고속도로 건설과 동해남부선(울산~포항)복선전철화, 국지도 20호선(효자~상원), 국도31호선 (포항~안동)4차로 확장, 포항 영일만항 건설 등을 계속 추진해 준공 기일 내에 완성한다는 계획을 세웠다.

    또 R&D사업부문은 제4세대 방사광가속기를 활용한 신약 원천기술개발사업을 비롯해 희소·고갈자원을 대체할 첨단 복합물질 개발과 해양기술 실해역 시험평가시스템 구축, 기능성 점토광물 산업육성 등의 사업을 추진하기 위한 국가예산을 확보하는데 힘을 모으기로 했다.

    환경사업부문은 포항구항의 오염해역 정화·복원사업과 도심생태하천 복원사업, 노후하수관로 정비사업, 대화 자연재해위험 개선지구 정비 사업을 포함하기로 했다.

    농·수산업부문은 죽장면 농촌중심지 활성화사업과 함께 과실전문생산단지 기반조성사업과 연안바다목장 조성사업 등을 국가예산에 포함해 본격적인 사업을 펼친다.

    이강덕 포항시장은 “지방자치단체의 한정된 재원으로 대형 프로젝트 사업을 추진하기 위해서는 국가예산 확보는 필연적이지만 여러 가지 상황을 볼 때, 어느 때보다 국가예산 확보가 어려운 상황”이라며 “공직자가 지역발전을 위해 하나 된 마음으로 국가예산 확보에 매진해 달라”고 강조했다.

    한편 포항시는 국비확보를 위해 이미 지난 5월 국가예산 확보대응팀을 꾸려 정부청사가 있는 세종시에 상주시켜 기획재정부의 예산 심사에 적극 대응하고 있다. 동시에 경북도를 비롯해 인근 시·군 자치단체와 협업체제를 구축해 공동 대응을 펼치고 있다.

    특히 시는 이번 달 중으로 ‘국회의원 보좌관’과의 실무협의회를 시작으로 지역 국회의원과의 ‘국가예산 확보를 위한 연석간담회’를 개최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