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태옥 의원, 211억원 예산 최종 반영돼 사업 본궤도
  • ▲ 정태옥 국회의원.ⓒ정 의원측
    ▲ 정태옥 국회의원.ⓒ정 의원측

    대구 성장의 큰 축이될 ‘경북도청이전터개발사업’이 부지매입을 위한 국비예산 확보가 되면서 사업이 본궤도에 오를 전망이다.

    지난 6일 새벽 국회 본회의에서 2018년도 정부예산안이 통과되면서 경북도청이전터개발사업이 211억원의 반영이 최종 확정되었기 때문이다.

    앞서 주무부처인 문체부는 도청이전터개발 예산 200억원을 증액편성했지만, 기재부에서 전액 삭감처리되면서 내년도 정부예산안에 반영시키지 못했다.

    하지만 이번에 정부예산안에 최종 포함되면서 문체부는 이 예산을 북도청이전터 매입을 위한 계약금 용도로 전액 사용할 예정이다.

    이번 경북도청이전터 개발 국비확보에는 지역 국회의원들의 공조가 빛을 발했다는 평가다.

    경북도청이전터 소재 지역구 정태옥 의원은(대구 북구갑)은 지난 5월 주무부처인 문체부를 두차례 찾아 경북도청이전터개발을 위한 당위성 및 필요성을 적극 홍보한데 이어 중앙부처에서 일한 오랜 경험을 살려 기재부 등의 관계 부처 설득에 주력했다.

    또 소관 상임위인 교문위와 예결위 여야위원들을 일일이 찾아다니며 예산 반영을 부탁하는 등 정열을 기울었다.

    이와 함께 예결위는 예산안계수조정소위 위원인 곽대훈 의원(대구 달서구갑), 김광림 의원(경북 안동시)과 더불어민주당 홍의락 의원(대구 북구을)이 결정적인 역할을 해냈다.

    또한 권영진 대구시장도 본 예산의 확보를 위해 기재부 간부들과 긴밀히 협력하여 정치력을 발휘했다는 후문이다.정태옥 의원은 “내년도 정부예산안에 도청후적지 예산안의 최종 반영을 위해 도움을 준 많은분에게 감사하다”며 “도청이전터 개발에 대한 첫 국비확보는 대구의 새로운 발전에 큰 원동력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문체부는 지난 2015년 12월부터 2016년 12월까지 1년간 5억원의 예산을 들여 경북도청 이전부지 활용방안 연구를 통해 문화·기술·경제 융합형 도시혁신지구로 조성하는 계획을 마련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