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망강소기업 신규 모집 통한 포항시 신성장 동력산업 확충
  • ▲ ‘2020 포항시 유망강소기업’ 신규 모집 포스터.ⓒ포항시
    ▲ ‘2020 포항시 유망강소기업’ 신규 모집 포스터.ⓒ포항시
    포항시는 13일 코로나19 확산에 따라 어려움을 겪고 있는 지역 중소기업을 지원하기 위해 성장가능성이 높고 기술경쟁력을 갖춘 ‘2020 포항시 유망강소기업’을 신규 모집한다.

    사업지원 대상은 포항시에 본사 또는 주사업장을 둔 법인 중소기업으로 ‘유망강소기업’과 ‘우수유망강소기업’ 2개 군으로 분할·선정 차별화된 지원을 펼칠 계획이다.

    ‘유망강소기업’은 2019년 결산 재무제표 기준 매출액 400억원 미만, ‘우수유망강소기업’은 최근 3년 평균 매출액 50억원 이상 400억원 미만이면 신청이 가능하다.

    이 사업은 15일부터 신청서를 접수받아 요건심사, 발표평가, 현장평가, 종합평가 등 4단계의 심층평가를 거쳐 최종 선정된다. 

    선정된 기업은 기업진단 및 컨설팅을 통한 성장전략 수립, 성장로드맵에 따른 맞춤형 지원, 해외시장 판로개척을 위한 수출 상담회·해외 바이어 발굴·글로벌 성장전략 컨설팅 지원 등 다양한 혜택이 주어진다.

    올해부터는 세계적 벤처육성 전문기업 ‘요즈마그룹’과 협업해 우수한 기술력을 가진 지역 유망강소기업이 해외 시장에 진출할 수 있도록 ‘글로벌 밸류체인(GVC) 사업’을 도입한다.

    ‘글로벌 밸류체인(GVC) 사업’은 요즈마그룹의 기업육성 노하우를 토대로 미래 경영전략 제시, 국가별 현지 진출을 위한 기업별 전략 수립 및 맞춤형 솔루션 제공, 글로벌 제품 커뮤니케이션 전략 교육, 영문 비즈니스 회의 트레이닝 등 직접 지원을 받게 된다.

    포항시 관계자는 “철강산업의 경기 위축과 더불어 코로나19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지역 중소기업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 유망강소기업을 집중 육성해 새로운 고용 창출 및 포항의 경제성장을 견인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포항시는 2015년부터 강소기업 생태계 조성을 통한 양질의 일자리 창출을 목표로 65개 강소기업을 발굴·육성했다.

    본 사업을 통해 정부지원사업 유치, 중앙부처 등 대외수상, 경북지역 스타기업 선정 등의 다양한 성과를 거두고 있다.

    지원신청은 15일부터 30일까지 포항테크노파크에 방문 또는 우편으로 접수하면 되며 자세한 내용은 포항시(고시․공고) 및 포항테크노파크 홈페이지를 참고하거나 포항테크노파크 기업성장지원팀으로 문의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