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경북 지역 등 전국 17개 시·도에서 고르게 합격자 배출창의적 교원양성 위한 체계적인 지원시스템 구축
  • ▲ 대구대학교가 최근 2022학년도 국·공립 교원 임용시험에서 280명의 다수 합격생을 배출해 전국에서 최상위권의 교원양성기관임을 다시 한번 입증했다.ⓒ대구대
    ▲ 대구대학교가 최근 2022학년도 국·공립 교원 임용시험에서 280명의 다수 합격생을 배출해 전국에서 최상위권의 교원양성기관임을 다시 한번 입증했다.ⓒ대구대

    대구대학교가 최근 2022학년도 국·공립 교원 임용시험에서 280명 다수 합격생을 배출해 전국에서 최상위권의 교원양성기관 명성을 다시 한 번 입증했다.

    대구대는 지난 2020년 293명, 2021년 269명 등 국·공립 교사를 배출한 바 있고 이번 2022학년도 임용 결과를 통해서도 많은 합격자를 연속적으로 배출하고 있다. 

    전국 시·도 교육청 최종 합격자 자료를 집계한 결과 사범대학 227명, 교직 23명, 교육대학원 출신 30명의 합격자가 나왔고, 지역별로는 대구시 56명, 경북 65명, 경기 39명, 경남 26명 등 전국 17개 시·도에서 고르게 배출됐다.

    과목별로도 전통적으로 강한 특수(유아·초등·중등특수) 164명을 비롯해 전문상담 28명, 일반사회 11명, 유아교육 10명 등 합격자가 나왔다.

    이외에도 사립학교 교원, 각종 공무원 시험 등에서도 많은 합격자를 배출한 성과는 합격 노하우 특강, 임용고시원 및 수업 행동 분석실 운영 등 교원양성을 위한 체계적인 지원시스템을 구축하고 다양한 맞춤형 교육을 실시한 결과였다.

    지난 2021년 졸업 후 이번에 유아특수교사 경상북도 수석을 차지한 김민겸 씨(23)는 “수석 합격 소식에 기쁘며 함께한 가족, 도와준 선·후배와 동기들 그리고 교수님들의 열정적 지도와 응원에 감사드린다”며 “앞으로 좋은 교사가 돼 꼭 후배들을 돕고 싶다”고 말했다.

    이번 교원 임용합격자에는 김현중 씨(24) 등 10명의 장애 학생도 포함돼 눈길을 끌었다.

    지난 2월 유아특수교육과를 졸업한 그는 심한 뇌병변 장애가 있지만 남다른 의지와 노력으로 대구시 공립 중등특수교사 임용시험에 합격했다.

    재학 중 학과 성적우수 장학금을 받았으며 다양한 교내·외 활동에도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등 귀감이 돼 졸업식에서 총장 모범상을 받기도 했다.

    김현중 씨는 “임용시험 준비 과정에서 많은 어려움이 있었지만 부모님을 비롯해 대구대 장애학생지원센터 선생님들과 교수님들의 응원을 받아 이러한 성과를 이룰 수 있었다”고 말했다.

    이어 “사물을 볼 수 있게 해주는 빛처럼 앞으로 가르칠 많은 학생들에게 빛을 전해줌으로써 그들이 원하는 꿈을 볼 수 있도록 돕는 교사가 되고 싶다”며 덧붙였다.

    장희흥 대구대 사범대학장은 “먼저 합격한 모든 학생들에게 축하인사를 전하고 앞으로 우수한 교사가 되기를 바라며 그동안 교수님들의 노고와 대학의 적극적인 지원에도 깊이 감사드린다”며 “사범대학은 앞으로도 전국 최고 수준의 교원양성기관을 유지해 나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