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물관 길 위 인문학 사업, 대학박물관 진흥지원 사업 등 6개 사업 선정5월부터 ‘역사탐험단, 대구대 박물관 도장깨기’ 주제로 교육 프로그램 운영
  • ▲ 대구대학교 중앙박물관 사진.ⓒ대구대
    ▲ 대구대학교 중앙박물관 사진.ⓒ대구대
    대구대학교 중앙박물관(관장 김성진)이 문화체육관광부 및 문화재청이 지원하는 6개 국고지원 사업에 선정돼 지역사회 문화예술 복지 증진에 크게 기여하고 있다.

    중앙박물관은 올해 ▲박물관 길 위의 인문학 사업 ▲대학박물관 진흥지원 사업 ▲박물관 ·미술관 주간 ‘키워드로 만드는 체험 프로그램’ ▲매장문화재 미정리 유물 보존 및 활용 사업 ▲전문인력 지원사업 ▲예비학예인력 지원사업 등 총 6개 국고지원 사업에 선정됐다.

    중앙박물관은 지난 2014년부터 ‘박물관 길 위의 인문학’ 사업을 계속 운영해 왔으며, 올해는 ‘역사탐험단, 대구대 박물관 도장깨기’ 주제로 5월부터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참가자들은 미션수행 방식으로 박물관을 탐방하고 창의 미술체험을 하며 문화적 소양을 쌓는 기회를 갖는 것으로 이 프로그램은 25명 내외 단체로 누구나 참가 신청이 가능하며, 올해 총 수혜 인원은 ,000여 명에 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 ▲ 2022년 대학박물관 진흥지원사업 민화특별전 관람 및 체험프로그램 사진.ⓒ대구대
    ▲ 2022년 대학박물관 진흥지원사업 민화특별전 관람 및 체험프로그램 사진.ⓒ대구대
    ‘대학박물관 진흥지원사업’은 2019년부터 5년 연속 선정돼 다양한 특별전과 연계 프로그램을 진행해 왔고 올해는 누리호 발사 성공을 기념하기 위해 달 주제 특별전 및 연계 특강, 체험교육 등을 운영할 예정이다.

    이외에 대구대 중앙박물관은 국립박물관문화재단 주관 사업인 ‘박물관·미술관 주간 키워드로 만드는 체험프로그램’에 대학 박물관으로는 유일하게 선정됐다. 이에 따라 말(語)과 색(色)을 키워드로 한 체험형 전시 교육을 위해 ‘語어:색色’이란 주제로 기획전과 연계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김성진 대구대 중앙박물관장은 “대구대 중앙박물관은 ‘문화서비스를 통한 사회공헌’을 지향하며, 지역과 상생하는 대학, 지역 사회 보편적 문화복지 실현에 기여하는 대학박물관의 역할에 늘 고민하고 있다. 사업 선정을 통해 올해도 지역민에게 즐거운 박물관 경험과 다양한 문화 향유 기회를 제공할 수 있어 뜻깊게 생각하고, 더욱 분발하며 ‘모두를 위한 박물관’을 지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대구대 중앙박물관 전시 및 교육 관련 자세한 사항는 홈페이지 및 SNS(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전화 문의를 통해 확인이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