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선8기 시정소식지 개편으로 풍성한 읽을거리 제공커진 글씨와 사진 위주 디자인 개편, 이해도와 가독성 높여
  • ▲ 경산시(시장 조현일)가 매월 발행하는 시정소식지 ‘우리 경산’을 디자인 개편 등 새롭게 개편했다.ⓒ경산시
    ▲ 경산시(시장 조현일)가 매월 발행하는 시정소식지 ‘우리 경산’을 디자인 개편 등 새롭게 개편했다.ⓒ경산시
    경산시(시장 조현일)가 매월 발행하는 시정소식지 ‘우리 경산’을 새롭게 개편했다.

    시는 31일 큰 글씨와 사진의 비중을 늘린 디자인 개편 등으로 시민들의 가독성을 높이고 있다는 호응을 얻고 있다고 밝혔다.

    소식지‘우리경산’은 민선 8기 시작과 함께 유명 잡지에서나 볼 수 있는 사진 기술과 커버스토리 형식을 도입해 시의 정책이나 다양한 소식들을 쉽게 전달할 수 있도록 하고 소식지 규격도 B5 사이즈에서 A4 사이즈로 큰 변화를 꾀했다. 

    소식지에 시가 추구하는 산·학·관 상생협력의 일환으로 ‘이 달의 기업’ 등 우수기업을 소개하는 한편, 현재 주요 이슈 사항을 재미있는 만화로도 구성해 게재하는 등 다양한 연령층으로부터 호평을 받고 있다.

    시각장애인과 노인 등 정보 취약계층을 위해 소식지 내용을 음성으로 들을 수 있는 음성변환프로그램을 지난 2월 도입해 소식지 상세내용을 QR코드를 활용해 동영상으로도 볼 수 있다. 

    이외에 정보화 시대 언제 어디서든 휴대폰으로도 손쉽게 시정 소식을 접할 수 있도록 시 공식 SNS 채널을 통해 제공하고, 경산시 누리집(홈페이지)을 통해서도 매월 새롭게 발간하는 소식지를 볼 수 있도록 게재하고 있다.

    시는 소식지의 효율적인 배부 관리를 위해 지난달부터 경산지역 아파트에 소식지 배부함 219개를 시범 설치해 시민들이 소식지를 더욱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운영하고 있다.

    시에 따르면 이번 소식지 개편 후 SNS 구독자 수가 점차 증가하는 추세로 과거보다 새로 개편한 소식지가 디자인과 내용구성 등에서 일관성과 세련미가 돋보이고 독자들이 내용에 집중할 수 있도록 불필요한 요소들을 제거했기 때문이라고 풀이했다.

    조현일 경산시장은 “소식지 ‘우리경산’이 시가 추진하고 있는 주요 사업이나 문화예술 정보 등 시민들이 쉽게 접근할 수 있는 소통의 중심이 되기를 바란다. 앞으로도 경산소식지가 시민들의 사랑을 꾸준히 받을 수 있도록 많은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말했다.

    한편 지난 2000년에 창간해 24년 동안 291회를 발행된 경산소식지 ‘우리 경산’은 이달의 특집기사와 시정 소식, 생활 정보 등 다양한 소식들을 담아서 매달 3만부를 발행, 읍면동 각 세대로 배부하고 있으며 시민과 소통하는 매개체 역할을 해오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