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대구시의회 기획행정위는 14일 대구시 자치행정국 상대 행감에서 신청사 건립, 공무원 징계 등과 관련한 대구시 대책을 따졌다. 왼쪽부터 김재관, 김혜정, 이동희, 최광교 의원.ⓒ시의회 제공
    ▲ 대구시의회 기획행정위는 14일 대구시 자치행정국 상대 행감에서 신청사 건립, 공무원 징계 등과 관련한 대구시 대책을 따졌다. 왼쪽부터 김재관, 김혜정, 이동희, 최광교 의원.ⓒ시의회 제공

    대구시의회 기획행정위는 14일 대구시 자치행정국 대상 행정사무감사에서 대구시 신청사 건립을 비롯해 대구사랑운동, 공무원 징계 현황 등에 대하여 강도 높은 행정사무감사를 펼쳤다.

    먼저 이동희 위원은 이날 신청사 건립 문제를 꺼내들었다. 그는 “행정의 효율성 저하, 시민불편 가중, 건물노후화 등의 측면에서 문제가 많다”고 전제하고 신청사 건립의 조속한 추진을 촉구했다. 이어 이 위원은 시청 별관의 명칭을 비롯해 교통표지물, 지명 등 시민 불편이 없도록 조속히 조치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최광교 위원은 대구사랑운동 20주년 성과와 활성화 방안 관련 질의를 통해 “대구사랑운동의 성과로는 ‘담장 허물기’, ‘대구바로알기 운동’, ‘이웃사랑창구 운영’ 등 다양한 사업을 추진해 왔는데, 사업 추진의 실효성을 확보할 수 있도록 관련 조례를 제정할 필요가 있고 ‘역동적인 대구’를 만드는데 역량을 결집할 수 있도록 이에 대한 구체적인 실행방안을 고민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김혜정 위원은 공무원 징계 상황과 관련해 ‘공무원 음주운전이 조금씩 늘고 있고, 감봉, 견책 등 경징계가 많다고 지적하고 “공무원 사회에서는 절대로 있어서는 안 된다고 생각하며, 직무유기 및 태만, 카메라를 이용한 성범죄 등에 대해서도 강력한 조치가 있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 김재관 위원은 시청현관 앞 집회 청정구역지정 관련 질의를 통해 “충분한 검토나 여론 수렴 없이 정책을 결정하고 여론에 등 떠밀려 철회를 반복 하는 것은 열린 시정과 소통행정을 강조한 권영진 시장의 정책방향과도 배치되는 결정”이라고 지적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