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드리소·뚜봇·민원공모홈서비스 등 성과 인정받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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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구시(시장 권영진)가 행정안전부와 국민권익위원회가 공동주관한 2019년 민원서비스 종합평가에서 광역자치단체 중 ‘가’등급으로 최우수 기관에 선정됐다.
이번 평가는 중앙행정기관, 지방자치단체 및 시도교육청 등 304개 기관을 대상으로 2018년 10월부터 2019년 9월까지 1년간 추진한 민원서비스 운영체계와 실적을 중심으로 평가했다.
이번 평가는 △민원행정 전략 및 체계 △민원제도 운영 △국민신문고 민원 처리 △고충민원 처리 △민원만족도 등 5가지 평가항목에 대해 서면평가와 현장 실사 및 설문조사로 진행됐다.
대구시는 이번 평가에서 국민신문고 민원 처리와 민원만족도 항목에서 특히 높은 점수를 받았다.
민원분석예보시스템을 구축해 두드리소, 120달구벌센터 등 다양한 경로로 수집되는 데이터과 인공지능 기반 챗봇 민원상담서비스인 ‘뚜봇’, 민원신청·증명발급 및 공모·모집 참여시 온라인으로 신청 및 접수·처리하는 민원공모 홈서비스 등 스마트 민원서비스가 우수 사례로 인정받았다.
이외에 민원담당 공무원에 대한 인센티브 제공, 민원 전담조직 구성 및 쾌적하고 안전한 근무환경 조성을 위한 힐링 프로그램·심리상담 센터 운영·안전요원 배치 등도 좋은 평가를 받았다.
행정안전부와 국민권익위원회는 우수기관에 대해 정부포상과 함께 특별교부세 등 재정인센티브를 지급하기로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