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 대구시가 긴급생계자금 지급과 관련해 일부 사실과 다른 내용이 시민들에게 알려지고 있다며 타 시‧도에 비해 신속히 지급되고 있다고 적극 해명했다.ⓒ뉴데일리
대구시가 긴급생계자금 지급과 관련해 일부 사실과 다른 내용이 시민들에게 알려지고 있다며 타 시‧도에 비해 신속히 지급되고 있다고 강조했다.
대구시는 지난 1일 긴급생계자금이 빨리 시민들에게 지급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한 결과, 지난 4월30일 현재까지 접수된 71만2698건 중 99.6%인 70만9773건의 검증이 완료되고 41만6329건 지급대상 중 94.3%인 39만2686건이 등기우편 또는 현장배부되는 등 타 시‧도에 비해 월등한 수준으로 신속히 지급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시는 지난 달 10일부터 코로나19 감염병 예방을 위해 우편으로 수령하도록 시민에게 홍보해 72.6%가 등기우편 수령방법을 선택했다고 밝히며 “이러한 상황에서 등기우편 배송을 지속적으로 진행하면서 상대적으로 배부물량이 적은 행정복지센터 현장배부를 병행 추진했고, 이로 인해 등기우편 신청분보다 현장수령 신청분의 검증이 조금 더 빠르게 진행됐다”고 전했다.
이어 “하지만 이는 등기우편 수령 물량이 우체국 배송한계로 쌓이는 상황에서 조금이라도 빠르게 시민에게 긴급생계자금을 지급하기 위해 현장수령분을 당겨서 검증한 것이며, 이 과정 속에서도 접수된 순서로 검증이 이뤄졌다는 사실을 밝힌다”고 덧붙였다.
시는 “등기우편 물량 3만여건을 현장배부로 전환한 이유는 4월 30일부터 시작되는 4일간의 연휴 동안 등기우편 배송이 진행되지 않아 긴급생계자금을 하루라도 더 빨리 시민에게 전달하기 위한 조치였다”고 해명했다.
시는 이밖에 긴급생계자금 환수와 관련, 시민들이 긴급생계자금을 신청할 때 환수에 대한 사전 동의를 받았고, 이를 근거로 잘못 지급된 건에 대해 환수조치를 진행하고 있다며 제외 대상자에게 지급된 자금의 환수는 불가피한 조치라고 설명했다.
일각에서 논란이 된 긴급생계자금 신청 시민 중 2만5000여명의 보류자가 발생한 것을 두고서는 “이는 신청시 세대주 정보를 잘못 작성해 보류자로 분류된 상황으로 신청한 분의 실수로 야기된 문제이지, 신청접수시 개인정보를 확인하지 않았다는 일각의 주장은 근거가 없는 것”이라고 밝혔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