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환경자동차 유지보수 불편, 정비 전문인력 부족 문제 해결 기대
  • ▲ 허시영 대구시의원.ⓒ대구시의회
    ▲ 허시영 대구시의원.ⓒ대구시의회
    대구시의회 허시영 의원(건설교통위원회, 달서구2)이 친환경자동차 유지보수 불편과 정비 기반시설 부족 문제 해결을 위해 대표 발의한 ‘대구광역시 환경친화적 자동차 정비산업 육성 및 지원에 관한 조례안’이 16일 열린 건설교통위원회 안건심사를 통과해 본회의 의결을 앞두고 있다.

    허시영 의원은 대구시가 올해 역대 최대규모인 1만1462대 친환경자동차 보급계획을 발표한 것과는 대조적으로 대구시에 등록된 친환경자동차 전문 정비업체는 단 1개소도 없다고 꼬집었다.

    허 의원은 “환경친화적 자동차 보급 확산에 발맞춰 관련 정비산업의 육성과 체계적인 지원 근거를 마련하고자 이 조례안 제정을 추진하게 됐다”며 조례 제정 취지를 설명했다.

    이 조례안은 대구시장은 친환경자동차 정비산업 분야의 ▲현황 및 실태 분석 ▲전문인력 양성 및 교육 ▲조사·연구 및 홍보 ▲각 기관 간의 협력체계 구축 등과 관련된 ‘기본계획’ 수립과 ‘지원사업’을 추진해 환경친화적 자동차의 정비산업 기반을 조성하도록 규정했다.

    허시영 의원은 “대구시는 그동안 전기자동차 선도도시 조성에 박차를 가하며 전기차 보급과 충전인프라 확대에 주력하다 보니 친환경자동차 정비산업 분야 육성에는 소홀한 점이 있었다”고 전했다.

    이어 “이번 조례제정으로 향후 폭발적으로 늘어날 환경친화적 자동차 정비 수요에 선제적으로 대응해 시민들이 환경친화적 자동차를 안전하고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토대가 마련될 것으로 생각한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