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문화, 문화예술교육, 예술인 활동에 대한 지원
  • ▲ 구미문화재단이 시행한 지난해 사업설명회 장면.ⓒ구미문화재단
    ▲ 구미문화재단이 시행한 지난해 사업설명회 장면.ⓒ구미문화재단
    경북 구미시의 구미문화재단이 시민과 예술인의 다양한 문화·예술활동을 지원하기 위한 사업을 시작한다.

    사업은 △시민 문화활동 지원사업 △문화·예술교육 지원 △전문 예술인 활동 지원 △청년예술인 육성 지원사업 등으로 나눠 진행한다.

    우선 '시민 문화활동 지원사업'은 시민들의 생활문화활동과 민간 거점 공간을 지원해 지역의 문화 향유 환경을 넓히고 시민의 주체적인 문화활동을 활성화하기 위해 기획했다. 

    구미시에서 거주 또는 활동하는 3인 이상으로 구성된 생활문화단체 (동호회) 40팀과 생활문화 프로그램 운영을 위한 민간 공간 10곳을 선발해단체에는 100만 원에서 최대 800만 원, 공간의 경우 최대 200만 원까지의 금액과 교육 프로그램 등을 지원한다. 

    '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은 시민들이 일상 속에서 수준 높은 문화·예술교육을 경험할 수 있도록 했다.

    아동·청소년, 청·장년, 노년층을 대상으로 한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을 기획·운영할 수 있는 구미시 소재 문화·예술단체 6팀을 선발해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운영에 필요한 예산(최대 1800만 원)은 물론 전문가 컨설팅도 함께 지원한다.

    '전문 예술인 활동 지원사업'은 지역 내에서 활동하는 예술인과 예술단체의 활동을 지원하기 위해 마련한 사업이다. 

    구미시에 주소를 두었거나 구미시 출신 전문 예술인 또는 구미 소재 전문 예술단체를 대상으로 공모 및 심사를 통해 30명(팀)을 선발해 지역 내에서 진행하는 예술활동을 지원한다. 지원금은 400만 원에서 최대 1000만 원이다.

    '청년예술인 육성 지원사업'은 올해 신설된 사업으로, 지역 청년예술인들의 활동을 활성화하고, 예술가로서 꾸준히 성장해 나갈 수 있는 기반을 제공한다. 

    구미시 내에서 예술 프로젝트를 진행하고자 하는 청년예술인을 선발해 활동에 필요한 비용 및 멘토링과 워크숍 등 다양한 역량 강화형 프로그램을 함께 제공한다.

    공모 일정과 자격 요건 등 세부 사항은 3월 초 구미문화재단 홈페이지를 통해 공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