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귀홍 울릉크루즈 뉴씨다오펄호 선장해양 전문지 기고문 통해 ‘백업 안전망구축’ 주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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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울릉~포항 간 운항 중인 울릉크루즈 소속 뉴씨다오펄호 김귀홍 선장.ⓒ뉴데일리
오는 2028년 공항개항을 앞두고 있는 경북 울릉의 지리적 특수성과 잦은 기상악화에 대비한 균형 잡힌 승객 수송의 필요성이 제기됐다.29일 뉴데일리 취재를 종합하면 울릉~포항을 오가는 여객선 뉴씨다오펄호의 김귀홍 선장(전 해수부 해사안전감독관)은 최근 한 해양전문지 기고를 통해 ‘공항 시대에 따른 카페리의 백업 안전망 역할 필요성’을 강조했다.기고문을 통해 김 선장은 “울릉도는 연간 100일 이상 강풍을 동반한 짙은 안개, 동절기 눈보라 등 기상악화로 항공기 운항에 차질을 빚을 수 있다”며 “짧은 활주로와 시계비행 방식, 한정된 기종 특성상 내륙 공항 대비 결항률이 훨씬 높을 것이다”고 주장했다.그러면서 “항공기가 결항될 경우 수천 명의 지역민, 관광객 등 승객 이동이 사실상 마비 될 것이다”며 “그럴 경우 1000명 이상 안정적으로 수송할 수 있는 전천후 대형 카페리가 없다면, 울릉도는 고립된 섬이 될 수밖에 없다”고 우려했다.또 그는 “섬 지역 특성상 생필품과 의약품, 긴급 수송품은 현재까지도 해상 운송의 비중이 크다”며 “항공기는 화물 탑재량이 제한적이라 생활 물류는 여전히 카페리가 핵심이고 응급환자 역시 헬기와 항공편만으로는 한계가 있음으로 악천후 시 카페리가 유일한 대안이 될 수밖에 없다”고 강조했다.김 선장은 관광산업의 안정성 측면에서도 카페리 필요성을 제기했다. 그는 “연간 수십만 명의 관광객이 울릉도를 찾는데 항공기 결항으로 불편이 잇따르면 관광 신뢰도에 막대한 악영향을 끼칠 수밖에 없다”며 “‘언제든 카페리를 타고 육지로 돌아갈 수 있다’는 안전망이 구축돼야 한다”고 덧붙였다.끝으로 김 선장은 “공항 개항으로 새로운 패러다임을 열어 가는 것은 맞지만, 그것만으로는 교통 불편이 해소되지 않는다”며 “바다와 하늘 길 수송망이 균형을 이뤄야 교통 자립이 가능함에 따라 정부와 지자체는 공항 건설과 함께 전천후 대형 카페리 운영지원 등 항만 인프라 확충을 통해 지역민의 생존권과 관광 섬의 미래를 지키는 백업 안전망 투자를 해야 한다”고 글을 맺었다.한편, 이번 기고문은 최근 울릉~후포 간 대형 카페리선 ‘울릉썬플라워크루즈’ 호를 운영 중인 에이치해운이 극심한 경영난으로 운항 중단을 결정하는 등 해상여객운송사업의 어려움이 잇따르는 상황에 울릉도 특성을 고려한 정부와 지자체의 역할을 되묻는 중요한 계기가 됐다는 평가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