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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누리당 8·9 전당대회 최고위원 경선이 당원과 국민의 시야에서 다소 벗어나 있는 형국이다.
최고위원 선출의 중요성에 비춰볼 때 우려스러운 일이다. 뽑아놓고 보면 당대표나 최고위원이나 어차피 같은 회의 테이블 석상에 자리한다. 지상파·종합편성채널 ENG나 사진기자 카메라 앵글에 함께 들어가는 것이다.
단일지도체제로 전환해 당대표와 최고위원을 분리경선한다고 해서, 당대표만 모두발언하고 비공개로 전환되는 것도 아니다. 국민을 향해 공개적으로 던져지는 최고위원의 한마디 한마디는 정국의 아젠다 세팅에 굉장히 중요하다.
새누리당보다 1년 6개월 앞서 단일지도체제로 전환했던 더불어민주당은 최고위원의 중요성을 경시했다가, 정무 판단 능력이 떨어지는 정치인들이 지도부에 대거 들어가면서 어려움을 겪기도 했다.
공개 회의 석상에서 한 최고위원이 다른 최고위원을 향해 "공갈하지 말라"고 하는가 하면, 이 때문에 난리굿이 벌어진 와중에도 또다른 최고위원은 미리 준비해온 노래를 꿋꿋이 부르기도 했다.
이런 측면에서 볼 때, 새누리당 최고위원 경선 출마자 중 단연 주목받는 인물은 강석호 의원(3선·경북 영양영덕봉화울진)이다. 최고위원 후보자 중 최다선인 3선 의원으로, 제1사무부총장 등 핵심 당직을 거쳐 당무에도 훤하다.
기초의원(포항시의원)과 광역의원(경북도의원)을 두루 거쳤기 때문에 중앙정치와 지방자치를 섭렵했다는 강점이 있다. 경륜으로 보나 능력으로 보나 '당대표급 최고위원'이라는 평이다.
정작 강석호 의원 본인은 "내 자신은 내가 가장 잘 아는데 아직 당대표감은 아니다"라며 "3선으로 큰 포부를 갖고 당대표에 출마한 분도 있지만, 나는 실무적 역할을 맡아 당을 재건하고 혁신하는 최고위원을 하고 싶었다"고 겸양하는 모습을 보였다.
26일 오전 의원회관 사무실에서 강석호 의원을 만나 단독 인터뷰를 통해 포부를 들어봤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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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종희 천거했던 '탕평 감각'으로… '실무형 지도부'의 일익 맡는다
8·9 전당대회를 통해 계파 갈등이 오히려 격화되고 있다는 우려가 당내에 적지 않다. 그러나 '갈등 해결 최고위원'이 되겠다고 선언한 강석호 의원은 이 상황을 조금 달리 바라보고 있었다.
강석호 의원은 "언론에서 갈등이 더 심해진다고 하는데, 지금은 당대표 후보들이 계파 색깔을 줄이고 각자도생(各自圖生)하는 상황"이라며 "내년 대선을 준비하기 위한 실무형 당대표와 최고위원을 뽑는 것이기 때문에, 분위기는 나쁘지 않다고 본다"고 밝혔다.
이어 "출마자들의 목적은 다 한 가지로, 박근혜정부를 성공시키고 정권재창출을 하는 것 아니겠느냐"며 "거기에는 친박과 비박이 있을 수가 없다"고 단언했다.
'실무형 지도부' 구성에 대한 강석호 의원의 큰 기대가 여실히 나타낸 대목이 인사 문제를 바라보는 관점이었다.
8·9 전당대회로 새로운 지도부가 선출되면 당직 인선을 새로 해야 한다. 인사가 만사라는 말도 있지만, 그간 모든 계파 갈등은 인사로부터 폭발해왔다.
현재의 '김희옥 비대위 체제'가 혁신을 제대로 해보기도 전에 힘이 빠진 것 또한 인사 문제 때문이었다. 권성동 사무총장을 무리하게 경질하려다가, 그 과정에서 계파 갈등이 촉발되고 김태흠 제1사무부총장까지 함께 끌려내려가면서 졸지에 동력을 상실했다.
이번 새누리당의 당헌·당규 개정에 따라 사무총장 등 핵심 당직자는 당대표가 최고위원회의의 의결 없이 협의만으로 임명할 수 있게 됐다. 그렇다면 만일 당대표가 일방적으로 특정 계파 일색의 인사를 단행한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
강석호 의원은 "어떤 분이 당대표가 된다고 해도 그런 어리석은 일은 하지 않을 것"이라며 "어려움에 스스로 봉착하려는 셈인데, 당대표 후보들이 절대 그런 우를 범하지 않을 것이라 생각한다"고 선을 그었다.
그러면서 "특정 계파에 속하더라도 성격이 너무 강하지도, 약하지도 않으면서 중립적으로 사리 판단을 잘할 줄 아는, 그런 능력 있는 분들이 우리 당에는 많이 있다"며 "만에 하나, (신임 당대표가) 그런 우를 범하려 한다면 솔직하게 건의를 하겠다"고 밝혔다.
이런 역할에 가장 어울리는 인물이 강석호 의원이다. 그 스스로 제1사무부총장을 맡았기 때문에 당무에 밝을 뿐만 아니라, 탕평 인사에 대한 감각도 갖췄다.
강석호 의원은 지난해 7월 '김무성 대표 2기 체제'가 출범할 때, 관례적으로 원외(院外)에서 맡게 돼 있는 제2사무부총장에 박종희 전 의원을 천거했다. 당시 박종희 전 의원의 제2사무부총장 발탁은 서청원 의원 계열의 인사를 김무성 전 대표가 임명했다고 해서 주목을 받았는데, 그 '작품'에 강석호 의원도 기여했던 셈이다.
그는 "김무성 대표 2기 체제 때 박종희 전 의원을 제2사무부총장으로 추천했던 게 나"라며 "그밖에도 김무성 대표와 서청원 대표를 붙여주려는 노력을 많이 했었다"고 회고했다.
"'서청원 대표가 연배도 많으시고 하니 많은 부분을 사전에 상의하시라'고 항상 (김무성) 대표에게 건의했다"는 강석호 의원은 "많은 부분에서 잘 진행됐다고 평가할 여지도 있지 않나 했는데 그만 공천 과정에서…"라며 안타까운 듯 잠시 시선을 돌리고 말을 흐렸다.
이윽고 "가급적 쓴소리를 안하는 최고위원이 됐으면 한다"며 "당대표에게 그런 이야기를 할 필요도 없이 진취적으로 의견을 나눌 수 있었으면 좋겠다"고 재차 '실무형 지도부'에 대한 기대감을 표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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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강 확립에는 양보 없어… "지도부 흔드는 사람은 출당·제명도 고려해야"
기대가 큰 만큼, 당내 일각에서 벌써부터 우려가 제기되는 '흔들기'에 대한 언급이 나오자 강석호 의원의 표정이 굳어졌다.
지금 출마해 있는 당대표 후보들이 계파 수장이 아니고 세(勢)가 약하다보니, 전당대회에서 진 쪽은 결과에 승복하지 않고 다음날부터 바로 '지도부 흔들기'에 나설 것이라는 우려가 당내 일각에서 제기되고 있다.
강석호 의원은 "지도부를 흔드는 사람이 있다면 차기 당대표나 최고위원들이 당헌·당규에 따라 강하게 응징을 해야 한다"며 "새누리당의 미래를 위해서라도 본보기를 보여야 한다"고 강한 어조로 말을 이어갔다.
화합도 중요하지만 당의 기강을 세우는 게 더욱 중요하다는 것이다. 강석호 의원은 "다들 흔드는 게 아니지 않느냐"며 "몇몇 흔드는 사람들만 핀셋으로 찝어내서 출당하든 제명하든 일벌백계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차제에 몇몇 당내 정치인들의 '호가호위' 행태에 대한 쓴소리도 나왔다.
강석호 의원은 "대통령을 독차지하겠다는 생각은 안 된다. 국민의 대통령이고 당원 모두의 대통령"이라며 "대통령께서도 지난 4월 26일 언론사 편집·보도국장단 오찬에서 '내가 친박을 만든 적이 없다'고 하셨는데, 그 말씀을 생각하면 선거만 되면 친박·진박·짤박… 뭔 박을 만든다는 게 있을 수 없는 일"이라고 잘라 말했다.
나아가 "'녹취록 파문'도 호가호위의 결과"라며 "이런 게 없어져야 화합이 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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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임당원, 공천 뿐만 아니라 정책결정에도 권한 강화해야
현재 여권 관계자들의 중론을 모아보면 강석호 의원은 수석최고위원(최고위원 경선 중 최다득표자)이 상당히 유력한 상황인 것으로 알려져 있다. 지도부 입성이 유력한 만큼 공약을 살펴볼 필요성이 컸다.
지난 3일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진행한 최고위원 출마 기자회견에서 강석호 의원은 일성(一聲)으로 '책임당원 권한 강화'를 제시했다. 구체적으로 어떤 복안을 갖고 있을까.
공천 과정과 관련해 강석호 의원은 "새누리당 후보를 뽑는 것이므로 국민의 선택도 중요하지만 당원의 선택도 중요하다"며 "지방선거·총선 등에서 3대7 한다고 했다가 100% 국민경선을 해버리면 (당원이) 당에 있어야 할 이유가 없지 않느냐"고 반문했다.
이처럼 각종 공직선거의 경선 과정에서 당원권 강화의 의지를 피력했을 뿐만 아니라, 정책 결정 과정에도 많이 참여할 수 있도록 하겠다는 뜻도 드러냈다.
강석호 의원은 이날 단독 인터뷰에서 당원들이 모바일투표를 통해 당의 정책결정 과정에 참여하는 '크레이지 파티'를 거론했다. '크레이지 파티' 모바일웹은 아쉽게도 지난해 초 이후로 개점휴업 상황이지만, 이러한 형태로 당원권을 강화하려는 노력은 끊임없이 필요하다는 뜻으로 해석됐다.
◆기초의원~광역의원 두루 거친 경륜, 빛을 발하다
8·9 전당대회를 통해 선출되는 새로운 새누리당 지도부의 임기는 2년 뒤인 2018년 지방선거까지다. 본인 스스로 기초의원(포항시의원)과 광역의원(경북도의원)을 모두 다 거쳤던 몸이니만큼 지방선거와 지방자치제에 대한 복안은 상당히 준비돼 있으리라 생각했다. 아니나다를까, 질문이 이 대목에 이르자 여러 가지 방안들이 술술 풀려나왔다.
강석호 의원은 "기초의원은 소선거구제를 해야 한다"며 "넓은 지역에서 2~3명의 의원을 뽑으니, 당초의 풀뿌리 민주주의의 취지와 어긋나게 됐다"고 꼬집었다.
광역의원에 대해서는 "과거와 지금, 다루는 예산의 범위가 전혀 달라졌다"며 "내가 경북도의원할 때에는 4조 원 규모의 예산을 심의했는데, 지금은 12조 원이 됐다"고, 유급보좌관을 두는 방안을 심도 있게 검토할 때가 됐다는 지적을 했다.
시대상의 변화에 따른 광역의회의 비중 확대를 감안하면 광역의회 공무원의 전문성 또한 요구된다고 할 것이다. 강석호 의원은 "광역의회 공무원은 행자부 소속으로, 인사권을 지방자치단체장이 모두 갖고 있다"며 "지방의회공무원제도를 만들어 별도로 임용고시를 보거나 채용 절차를 마련해 인사권을 지자체장으로부터 독립시킬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확실히 지방의회는 지방자치단체장을 견제·감시해야 하는데, 그 소속 공무원의 인사권을 지자체장이 다 갖고 있어서는 어려움이 따를 수밖에 없다. 강석호 의원은 이를 감안해 이러한 주장을 하면서도 적용 범위는 광역의회에 한정지었다.
"기초의회까지 적용하기에는 현재 여러 가지 문제점이 많아 여건이 되지 않는다"는 설명이다. 말을 아끼는 듯한 느낌이었지만, 그 스스로 기초의원과 광역의원을 모두 지내봤기 때문에, 여건의 차이에 대해서는 누구보다 훤하게 꿰뚫어보고 있는 듯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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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농어촌 선거구 문제 "전대 끝나자마자 회합… 꼭 목소리 낼 것"
강석호 의원의 지역구 소재지이자 여권의 핵심 지지 기반인 경상북도의 국회의원 선거구가 20대 국회에 들어서면서 2석이나 줄어들었다. 장윤석 전 의원(경북 영주)이 19대 국회에서 선봉에 서서 경북을 비롯한 농어촌 선거구 지키기에 나섰지만 뜻을 이루지 못했고, 도민들은 패닉에 빠졌다.
김무성 전 대표최고위원을 제외한 당시 지도부가 이 문제에 적극적이지 못했을 뿐더러, 4·13 총선에 임박해서 문제 제기가 이뤄졌던터라 여야의 예상 의석 수 등 당리당략의 소용돌이에 휘말렸던 것도 한몫했다.
경북을 대표하는 중진의원으로 지도부 입성을 노리는데다, 본인 스스로도 서울특별시의 7배 면적에 해당하는 4개 군(영양·영덕·봉화·울진)을 지역구로 두고 있는 강석호 의원은 이에 대해 어떤 입장일까.
강석호 의원은 기다렸다는 듯이 "전당대회 끝나고나면 농어촌 의원들끼리 회합을 해서 수도권과 농어촌의 인구편차를 어떻게 할 것인지 뜻을 모으기로 했다"며 "인구편차를 차별적으로 적용하거나 특별선거구 제도를 마련해야 할 것 같다"고 즉답했다.
지금 현재도 전체 지역구 의석 수의 48.2%가 수도권에 집중돼 있다. 지역구 인구 상하한편차 2대1을 계속해서 기계적으로 적용하면, 수도권의 국회의원 의석 수가 전체 지역구 의석 수의 과반을 넘어버리는 것도 그리 먼 미래는 아닐 것이다.
강석호 의원은 "이러한 현상이 가속화되면 의석이 수도권에 편중되고, 농어촌은 다 합쳐지는 기형적인 선거구가 나타나기 때문에 수도권과 농어촌의 인구상하한을 차별화하는 방안을 거론하겠다"며 "내가 이번에 (최고위원이 되면) 꼭 목소리를 내겠다"고 다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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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빠른 청년정책 행보… 11월 5일 '청년의 날' 추진 MOU 체결
8·9 전당대회를 통해 선출되는 새로운 지도부의 가장 큰 역할은 정권재창출이다. 그런 만큼 최고위원으로 입후보한 강석호 의원의 시선도 내년 12월 대선을 향해 있다.
그는 지난 17일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청년단체 '청년과 미래'와 청년정책과 관련한 MOU를 체결했다. 전당대회를 건전한 정책 대결로 이끈다는 측면과, 내년 12월 대선에서 승리하려면 분노한 청년층의 표심을 되돌려야 한다는 측면, 두 가지를 모두 고려한 행보로 해석된다.
비록 다른 최고위원 후보자들이 정책 대결에 가세하지 않았고, 일부는 전통적인 계파 프레임에 매몰돼 있어 빛이 바랬지만 강석호 의원은 꿋꿋하다. 청년 정책 문제는 지도부에 입성하든 하지 못하든 책임을 지고 추진하겠다는 것이다.
강석호 의원은 "MOU를 통해 '청년의 날'을 지정해, 각계각층의 청년들이 어떻게 살고 있고 미래에 대한 생각은 어떠한지 함께 고민해보는 날을 만들 것"이라며 "최고위원이 된다고 해도, 또 안 된다고 해도 이 약속만은 내가 꼭 지켜서 '청년의 날' 지정에 정부가 동참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다짐했다.
지정이 된들 국경일도 아닐텐데 무슨 소용이 있으랴 싶은 생각을 하는 사람도 있을 것이다. 그러나 그렇지가 않다.
초선 의원 시절, 강석호 의원은 5월 31일을 '바다의 날'로 지정하는데 기여한 적이 있다. 이후 이날에는 바다 정화 활동이 진행되고, 언론사에서는 어린이들을 대상으로 '미래 바다 상상하기 그림 공모전' 등을 개최하는 등 민관 차원에서 활발한 행사가 펼쳐지고 있다. 지정일이 이러한 활동의 기폭제가 되는 셈이다.
강석호 의원은 "'청년의 날' 기념일을 만든다면 그 달은 '청년의 달'이 되는 것"이라며 "인식도 재고하고 여러모로 좋은 기회가 되지 않을까"라고 빙긋 웃었다.
'청년의 날'로는 잠정적으로 11월 5일을 고려 중이다. 이도 강석호 의원이 임의로 선정한 것이 아니라, 청년·대학생들이 주도해서 그 날로 해달라고 요청한 것이다. "MOU를 통해 이를 받아들인 것"이라는 설명이다.
"청년이 바로 서야 대한민국이 바로 선다"는 자세로 청년 문제에 큰 관심을 보이고 있는 강석호 의원. 최고위원 등 지도부 진입을 노리는 사람으로서는 당연히 해야 할 행보라고 할 수도 있겠다. 그러나 당연히 해야 할 일을 안 하는 사람들이 많기에, 그의 이러한 행보는 더욱 높이 평가받을 수밖에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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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 당의 자산 다 나와서 아름답게 경선할 수 있는 분위기 만들 것"
청년 표심을 되돌리려는 이러한 진정성 있는 노력이 각 분야·모든 방면에서 '실무형으로 화합해 열심히 일하는 지도부'에 의해 이뤄진다면 정권재창출의 가능성은 자연히 높아지게 된다. 그러면 그 때 비로소 '경쟁력 있는 좋은 후보'가 자기 역량을 100% 발휘할 수 있는 토양이 조성되는 것이다.
강석호 의원은 "내년에는 우리 당의 자산인 모든 후보들이 (경선에) 나왔으면 좋겠다"며 "반기문·김무성·남경필·원희룡·오세훈·유승민 등이 다 나와서 경쟁해, 우리 당의 대통령 후보를 잘 뽑아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누가 (대통령 후보로) 되더라도 우리 모두가 도와야 한다"며 "아름다운 경선을 하는 건강한 새누리당으로 거듭나 정권재창출을 할 수 있도록, 그런 분위기를 만들어가는데 내가 노력할 것"이라고 천명했다.
끝으로 강석호 의원은 항상 새누리당을 지지하는 당원과 국민들을 향해, 전당대회의 '흥행 문제'에 대해 너무 우려하지 말고, 이를 통해 출범할 '실무형 지도부'를 향한 아낌없는 성원을 호소했다.
강석호 의원은 "지금까지 정치를 하면서 소통과 화합을 중시하고, 의리를 중시해 누구 한 번 배신해본 적이 없다"며 "국민을 섬긴다는 마음으로 여태껏 정치를 하고 있다"고 최고위원 입후보자로서 다시금 옷깃을 여몄다.
그러면서 "이번 전당대회가 흥행이 안 된다, 어쩐다 하지만 대권 주자를 뽑는 것도 아닌데… 대신에 당을 화합시키고, 건강하고 경쟁력 있는 당으로 만들 실무형 지도부를 출범시키겠다"며 "새누리당에 너무 실망만 하지 마시고, 잘 지켜봐주시면 많은 변화를 기대하셔도 좋을 것"이라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