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POSTECH-큐라티스-바이오앱-조선대학교가 코로나19 대응 ‘그린백신’ 공동연구·개발 협약을 체결했다.ⓒ포스텍
    ▲ POSTECH-큐라티스-바이오앱-조선대학교가 코로나19 대응 ‘그린백신’ 공동연구·개발 협약을 체결했다.ⓒ포스텍

    POSTECH(포항공과대학교, 총장 김무환) 산학협력단, 큐라티스, 바이오앱, 조선대 산학협력단이 코로나19 그린백신의 연구·개발·생산 사업 협력을 위해 10일 포항TP 내 바이오앱 대회의실에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을 통해 각 기관은 코로나19 그린백신의 개발을 위한 공동 연구의  필요성을 서로 인식하고, 코로나19 그린백신의 성공적인 개발과 생산을 위해 협력하기로 했다.

    이에 따라 각 기관은 코로나19 그린백신의 연구 및 개발을 위한 기술 및 정보 교류, 각 참여기관의 보유 기술 또는 물질 등 제공, 각 참여기관의 기반시설 또는 장비, 인력 활용 등의 협력을 이어간다.

    그린백신 기술은 식물 단백질 고발현 및 분리정제 플랫폼 기술을 기반으로, 1-2개월 안에 수백만명이 사용할 수 있는 백신 및 진단 키트를 개발, 생산할 수 있는 기술이다.

    항원 부위가 당단백으로 이뤄진 코로나19 바이러스의 특성을 고려할 때, 그린백신 플랫폼을 이용하면 세균 등을 이용하는 기존 기술에 비해 정확도가 월등히 높은 신속진단키트와 백신 개발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