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기 동안 시정 동반자이자 정치적 동지로 인정 촉구
  • ▲ 윤권근 의원.ⓒ대구시의회
    ▲ 윤권근 의원.ⓒ대구시의회
    대구시의회 윤권근 의원(경제환경위원회, 달서구1)은 16일 제298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 5분 자유발언에서 2023년 본예산 심의 중 발생한 일부 사업예산 삭감과 시민의견 수렴 없는 정책재검토 발표에 대한 부당함을 거론하며 지방의회와 단체장과의 원만한 시정 협력을 촉구했다. 

    윤 의원은 모두 설명에서 “합리적인 시민의견 수렴을 통해 결정된 대구시 신청사 건립과 도시철도 4호선 순환노선 등 전임시장 재직 시 결정된 정책을 명확한 근거와 의견수렴 과정 없이 재검토한다는 발표는 시민들의 희망과 기대를 저버리고 정책의 연속성을 해쳐 행정불신을 초래하는 행위”라며 부당함을 꼬집었다.

    그러면서 “대구시 신청사 설계예산 삭감 의결이 소관 상임위원회와 예산결산위원회를 거쳐 본회의를 32명 시의원 만장일치 찬성으로 통과되었음에도 불구하고, '기득권 카르텔로 추정되는 달서구 의원들의 주도'로 예산삭감이 이뤄졌다. 단체장 개인의 SNS를 통해 매도하는 것은 지방자치법령과 시민이 부여한 예산의결권을 가진 시의회 전체를 무시하는 행위이며, 단체장의 명백한 월권행위”라고 비판했다.

    법령에 근거한 의회와 단체장의 주요 시정결정에 대한 선순환적 협력시스템에서 “정확한 근거 제시와 의회 의결이 없는 정책재검토 발표, 정상적인 소명과정 없는 사업예산 상정은 대구시 행정수장으로서 지방의회와 주민의견을 무시한 처사”라고 지적했다.

    이어 “지방의회와 단체장 모두 대구시민의 권익을 대표한다는 명분을 가지고 있다”며 “행정수장으로서 홍 시장을 신뢰하고 시의회는 언제든지 시정발전을 위한 일에 시장과 협력할 준비가 돼 있으니 시장도 의회를 시정 동반자이자 정치적 동지로 인정해 달라”고 촉구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