범죄예방환경설계(CPTED) 활용한 안전한 학교 만들기
  • ▲ 경북교육청(교육감 임종식)은 학교폭력과 범죄없는 안전한 학교조성을 위해 ‘학교안전 취약학교 지원 사업’ 대상 10개교를 선정했다.ⓒ경북교육청
    ▲ 경북교육청(교육감 임종식)은 학교폭력과 범죄없는 안전한 학교조성을 위해 ‘학교안전 취약학교 지원 사업’ 대상 10개교를 선정했다.ⓒ경북교육청
    경북교육청(교육감 임종식)은 학교폭력과 범죄없는 안전한 학교조성을 위해‘학교안전 취약학교 지원 사업’ 대상 10개교를 선정했다고 25일 밝혔다.

    학교안전 취약학교 지원 사업은 안전이 취약한 학교를 대상으로 범죄예방환경설계(CPTED)를 활용해 학교 내 사각지대 및 범죄 발생이 우려되는 공간을 사전에 정비하고, 학교폭력 및 각종 범죄를 미연에 방지하는 사업이다.

    범죄예방환경설계(CPTED, Crime Prevention Through Environmental Design)는 학교 건축·환경의 적절한 설계와 효과적 사용을 통해 범죄 유발 요인을 근본적으로 제거해 범죄에 대한 자연적 감시가 이뤄지도록하는 등 학교 공간에서의 범죄를 사전에 차단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는 설계 기법이다.

    경북교육청은 희망학교를 공모해 학교 환경 안전 점검 결과 위험도가 높은 10교를 선정했으며, 학교당 2000만 원을 지원해 범죄예방환경설계 기법을 적용해 안전이 취약한 공간을 사전에 정비한다. 

    이번에 선정된 학교에 지역사회 여건과 학교 특성에 따라 △학교영역 명료화를 위한 노후 CCTV교체 및 추가 설치 △관찰시야 확대를 위한 사각지대 조명설치 △접근통제 강화를 위한 방범창 설치 등 학교 환경 재설계를 통해 범죄 유발 요인을 근본적으로 제거해 범죄로부터 안전한 학교 환경을 조성하게 된다.

    임종식 교육감은 “범죄예방 환경설계를 활용한 학교 환경 재설계를 통해 학교폭력 및 각종 범죄의 위협으로부터 학생을 안전하게 보호하고, 다양한 안전 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학생과 학부모들이 신뢰할 수 있는 안전하고 믿음직한 학교 환경을 조성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