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망 소상공인을 발굴해 지역 대표하는 기업가형 소상공인으로 육성할 계획7월 15일부터 30일까지 대구시·대구전통시장진흥재단 홈페이지 통해 모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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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구광역시는 지역 내 성장 잠재력이 높은 유망 소상공인을 발굴해 지역을 대표하는 기업가형 소상공인으로 육성하기 위하여 올해 처음으로 ‘스타소상공인 육성사업’을 펼친다.대구시의 스타소상공인 육성사업은 의·식·주 등 생활밀착 분야에서 혁신과 가치를 높이는 소상공인을 발굴해 경영진단 및 컨설팅, 사업 고도화, 민간 투자연계 등을 통하여 우리 곁 소상공인을 생활 속 혁신기업가로 육성하는 사업이다.대구의 소상공인은 총사업체의 95.6%로 지역 경제의 근간을 차지하고 있으나 도소매업과 숙박음식점업이 많은 구조적 특징과 영세한 규모로 경기 변동에 매우 민감한 편이다.이에 대구시는 소상공인을 단순 ‘보호’나 ‘지원’이 아닌 ‘육성’의 대상으로 보고 소상공인의 경쟁력을 강화하고 소상공인의 성장으로 지역 상권에 활기를 불어넣을 방침이다.우선 7월 15일부터 7월 30일까지 대구광역시·대구전통시장진흥재단 홈페이지를 통해 사업에 참여할 소상공인을 모집하며 신청대상은 대구광역시 내 소재한 사업장 중 업력 7년 이내의 소상공인이다.사업 참여를 신청한 소상공인을 대상으로 서류평가 및 발표평가를 거쳐 생활혁신(라이프스타일), 로컬(문화·공간·자연), 디지털 기술 등을 접목한 창의력·경쟁력·성장잠재력을 갖춘 우수 소상공인 10개 사를 선정해 단계별 맞춤형 지원 프로그램을 운영하고자 한다.선정된 소상공인 중에서 평가 결과 상위 5개 사는 상품개발, 브랜딩, 마케팅 등을 위한 사업화 자금(8백만 원 내외 차등 지원)도 지원하며, 유망 소상공인에게는 민간의 투자금도 지원할 계획이다.대구시는 이번 사업을 통해 소상공인에게 적합한 방식의 투자모델을 제시하여 민간 주도로 유망 소상공인을 발굴하고 직접 투자하는 문화를 확산해 나간다.지속적인 성과관리를 위해 정기적인 모니터링, 실적 조사, 대·중견기업 등과 협업 기회 제공, 소상공인 운영 인프라 지원 등 특화된 지원체계로 소상공인 지원정책의 변화를 시도한다.안중곤 대구광역시 경제국장은 “이번 사업은 생계형 소상공인의 보호를 넘어 유망 소상공인을 혁신기업가로 도약시키는 기업가형 소상공인 육성의 출발점이라 할 수 있다”며 “소상공인 성공사례를 만들 수 있도록 체계적인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