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 금융소비자보호 실태평가 양호등급 이어 은행권 단독 수상
  • ▲ DGB대구은행은 2019금융소비자보호 실태 점검 결과에서 종합 등급 ‘양호’ 평가를 받은 것에 이어, 조사 대상 16개 은행 중 단독으로 우수기관상을 수상했다.ⓒDGB대구은행
    ▲ DGB대구은행은 2019금융소비자보호 실태 점검 결과에서 종합 등급 ‘양호’ 평가를 받은 것에 이어, 조사 대상 16개 은행 중 단독으로 우수기관상을 수상했다.ⓒDGB대구은행

    DGB대구은행(은행장 임성훈)은 금융감독원이 전체 금융회사를 대상으로 실시한 2019금융소비자보호 실태 점검 결과에서 종합 등급 ‘양호’ 평가를 받았다. 또 조사 대상 16개 은행 중 단독으로 우수기관상을 수상했다.

    금융감독원은 금융회사 민원 건수 위주로 평가하는 종전의 ‘민원발생평가’ 제도를 2016년부터는 ‘금융소비자보호 실태평가’로 변경해 실시하고 있는데, 변경된 제도는 기존 민원 건수를 포함해 총 10개 부문에 걸쳐 각 금융회사의 소비자보호 역량을 종합적으로 평가한다.

    금융감독원에서 도입한 금융소비자보호 실태평가 제도는 금융회사의 소비자중심 경영문화 확산과 자율적인 소비자보호 강화에 기여하고 금융소비자가 거래하려는 금융회사를 선택하는데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DGB대구은행은 평가 대상 10개 항목 대부분에서 우수 등급 1개, 양호 등급 7개, 보통 등급 2개를 받아 이번 금융소비자보호 우수기관상을 수상하게 됐다.

    DGB대구은행 관계자는 “임성훈 은행장을 중심으로 전 임직원들이 소비자보호의 중요성에 대해 공감대를 형성하고, 모든 임직원이 자체적으로 ‘민원예방 5대 실천과제’를 마련하여 적극 실천하는 등 실질적 소비자보호에 꾸준히 노력해 왔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DGB대구은행은 매년 ‘바꿔서, 달라지겠습니다!’라는 슬로건 아래 금융소비자보호 고객 아이디어 공모를 하고 있으며, 이때 접수된 고객 제안과 연중 민원을 처리하면서 파악한 은행의 불합리한 제도가 실제 제도 개선에 반영된 건수와 개선 비율이 2018년 77건(77%), 2019년 181건(76%), 2020년 174건(91%)에 달하고 있다.

    작년에 개선 비율(개선 대상 건수 대비 개선 건수 비율)이 대폭 상승한 것은 제도 개선에 기울이는 DGB대구은행의 의지와 노력이 묻어난 결과로 풀이된다. 

    임성훈 은행장은 “이번 수상을 계기로 금융소비자보호를 최고의 가치로 삼아 기본과 원칙을 준수하며, 진정성 있는 고객 응대로 고객 감동을 실천하는 금융소비자에게 큰 힘이 되는 은행, 고객을 부자로 만드는 1등 조력 은행이 되겠다”는 뜻을 밝혔다.